사진을 바꾼 사진들
   
 


<사진을 바꾼 사진들>(최건수·시공사)는 사진으로 사진을 바꿔 새로운 사진을 탄생시킨 우리나라 대표 사진작가들 20명의 작품 세계를 솔직한 시선으로 조명하고 있는 책이다.

예술은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들로 인해 발전해 왔다. 예술만큼 '삐딱함'이 무기가 될 수 있는 분야는 찾아보기 힘들다.

바로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가 20명이 이를 증명해 준다.

사진과 조각, 사진과 회화, 사진과 영상 모든 것이 크로스오버되는 요즘, 사진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장르를 섞는다고 새로운 작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작가만의 시선과 철학이 들어가야 독특함을 얻는다.

'상상을 탐하는 사람들'이란 제목을 단 1부에서는 사진에 무한한 상상력을 입혀 새로운 예술을 탄생시킨 10명의 작가들을 담았다.

소외된 지역에서 예기치 않은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강홍구, 사진과 조각을 결합한 김병걸, 현실과 꿈의 모호한 경계를 사진과 회화, 사진과 영상의 색다른 결합으로 표현한 유현미, 끝없는 정체성의 탐구를 이미지로 바꾸는 탁월한 이야기꾼 이상현, 인화지를 직접 만들어 사진과 회화의 아우라를 모두 표현하는 임양환, 화선지와 먹에서 뛰쳐나온 자유로운 산수화의 대가 임택, 조각조각 오려낸 사진의 파편들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장승효, 텅 빈 어둠에서 가득 찬 세상의 의미를 발견하는 정동석, 느린 셔터 속도로 새로운 초상사진을 만드는 천경우가 그들이다.

새로운 기법,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이제까지와는 다른 사진을 만든다는 것은 작가가 여간 강한 뚝심을 가지지 않고서는 힘든 일이다.

이 책에는 그런 힘든 일을 해낸 작가들이 나온다.

'세상을 읽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을 단 2부에서는 독특한 시각 하나로 새로운 사진 세계를 연 10명의 작가들을 담았다.

자신의 삶이 녹아 있는 제주도의 오름을 미학적으로 담은 고남수, 꾸미지 않고 사물 자체가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찍는 구본창, 대나무에서 한국인의 의식을 발견한 김대수, 지루한 풍경에 초점을 맞춰 뜻밖의 재미를 주는 김윤호, 우리 삶에 스며들어 있는 부조리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노순택, 별것 아닌 풍경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민병헌, 무의미한 사물들에 의미를 부여하는 염중호 등을 조명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20명의 사진가들은 제각각 다른 생각과 다른 방식과 다른 의도로 작업을 한다.

하지만 그들의 공통점은 분명하다. 바로 이제까지의 사진과는 '다른' 사진을 창조했다는 점이다.

사진으로 조각을 만들거나, 그림 같은 사진을 만들거나, 사진 속 사물에 생명을 불어 넣기도 한다.

464쪽, 1만8천원

/조혁신기자 choh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