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신교의 큰별 한경직 목사가 19일 오후 1시 15분 서울 중구 저동 영락교회에서 98세를 일기로 타계했다.

 1902년 평남 평원에서 태어난 한 목사는 평양 숭실대와 미국 엠포리아대, 프린스턴대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 1933년 신의주 제2교회 목사를 시작으로 평생 동안 목회활동에 전념했다.

 한 목사는 1945년부터 72년까지 영락교회 담임을 지냈고, 기독교선명회 이사장, 기독교선교 100주년 기념사업협의회 총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 등을 두루 역임하며 복음화운동에 진력했다.

 그는 또 영락 보린원, 영락 경로원, 다비다 모자원 등을 설립하고 홀트양자회이사장을 지냈고, 대광학원, 보성학원 이사장과 영락중고교. 영락여자신학교 설립자, 숭실대 학장 및 이사장을 거치는 등 육영사업에도 남다른 관심을 기울였다.

 장례는 24일 오전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으로 치러지며 장지는 경기 남양주 진건면 사능리의 영락동산이다. 빈소는 영락교회에 마련됐다. ☎02-2273-6301.

 한 목사는 이같은 나눔운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종교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템플턴상과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서로 <건국과 기독교> <한경직목사설교집> <내일을 사는 인생> <예수를 바라보자> 등이 있다..

 가족은 한순희(주부) 씨와 한혜원(재미목사) 씨 등 1남1녀를 두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