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가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키로 해 당초 의도한 인력 절감과 업무관리 효율성 제고와는 달리 퇴직공무원 자리마련용으로 예산만 낭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18일 서구에 따르면 서구 운영 썰매장, 공영주차장 등 구가 벌이는 수익사업 시설물과 문화회관, 노인복지회관, 검단복지회관 등 공공시설물을 통합 관리하는 시설관리공단을 100% 구 출자를 통해 개설, 운영키로 하고 공단 개설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추진중에 있다.

 이와 관련, 구는 한국자치경영협회에 용역을 줘 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를 완료한 상태이며 이달말 관련 조례를 제정, 입법예고한 뒤 다음달 구의회 심의를 거쳐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러나 공단사업은 기존 구가 직영하던 썰매장, 공영주차장, 문화회관, 노인복지회관, 검단복지회관 등의 관리 운영을 그대로 이어 받아 대행 관리하는 수준에 불과한데다 전문인력보다 퇴직 공무원들로 인력을 채울 예정이어서 부실화가 우려되고 있다.

 구가 계획한 시설관리공단 인력 확보방안을 보더라도 현재 이들 5개 시설의 관리인력은 모두 82명에 불과하나 시설관리공단이 발족할 경우 소요인력은 본부 간접인력 11명 등 120명이나 돼 무려 38명이나 더 늘려야 하는 형편이다.

 서구의회 관계자는 『현재 이들 시설을 관리하는 인력은 많지 않고 주로 비정규직으로 구성된데 반해 시설공단이 설립되면 정규직 등 소요인력이 크게 늘어난다』며 『공단 설립으로 인력만 늘릴 경우 당초 의도한 경영 효율화와는 다르게 부실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문희국기자〉

moonhi@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