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건설경기가 IMF한파이후 여전히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질 못해 지역경제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다 한다. 인천지역에서 발주되는 각종 민간건설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도가 미진한데다 자치단체가 올해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관급공사를 조기에 발주키로 했으나 지금까지 발주된 공사는 별로 없어 지역 건설업체들이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정부가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여건을 감안, 내년도 예산편성시 신규투자사업을 자제토록해 내년에는 그나마 지자체가 발주하는 공사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 걱정이 크다.

 지역 건설경기가 뜨지 않고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기대할 수 없다. 그런데도 인천지역 건설경기는 IMF 이후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 부양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인천건설경기는 IMF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그동안 인천지역 건설업체 부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는가 하면 계속된 건설산업의 위축으로 법원으로부터 화의승인을 받았거나 그나마 살아남은 건설업체들도 공사물량이 없어 특단의 대책이 없는한 도산 위기에 처해있다고 한다. 실제로 인천시는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올해 9천억원대의 택지개발사업 등 관급공사를 조기에 발주토록 했으나 준비 미흡으로 발주를 못해 건설업체들의 불만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시는 말로는 지역건설업체를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지역업체 공동도급비율을 45% 이상으로 상향하고 일반공사발주시 전문업체와 공동도급토록하는 시책을 발표해왔다. 그런가하면 의무하도급계약시 하도급할 금액의 50%를 지역 전문건설업체와의 계약권장을 명시토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조달청의뢰 건설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권장 비율이 30~40%에 그쳤다. 또 교육청 발주공사도 다른 지역보다 10% 떨어지는 30%에 불과한 실정이다.

 따라서 인천시는 지역건설경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올해 발주키로 한 관급공사를 조기에 발주해주길 바란다. 그리고 지역제한 입찰제 시행으로 지역업체를 보호해야 한다. 다행히 인천시가 현실을 직시하고 어제 전국 30여개 대형공사 발주기관 대표자회의를 갖고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의 참여를 늘려줄 것을 당부했다니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