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20회 장애인의 날이다. 인천·경기도내 각 자치단체마다 기념식과 함께 장애인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장애인의 날 제정은 이들에 대한 사회인식을 개선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식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증진을 다짐하는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과연 장애인에게 편안한 사회인가를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도 장애인이 1백만명을 넘어선지 오래다. 교통사고·안전사고 등의 재해로 후천적 장애인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때문에 나 자신도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애인들의 고통을 결코 남의 일처럼 보아선 안된다. 그러나 장애인에 대한 우리의 복지수준은 아직도 후진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장애인에 대한 비뚤어진 시각 때문에 많은 장애인들이 좌절과 고통속에서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편의시설이다. 장애인 가운데는 교통사고나 재해로 지체장애인이 된 경우가 95%나 된다. 그러나 편의시설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마음놓고 다닐 수가 없다. 인천시에 따르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대상인 공공기관, 종합병원 등의 전용 주차장, 계단, 승강기, 출입구와 복도, 화장실 등 장애인 편의시설의 설치비율이 40%에도 못미치고 있다. 장애인 유도·안내 설비와 화장실은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장애인 복지시책이 어느정도 소홀한 지를 짐작할 수 있다. 정부의 장애인에 대한 복지정책이 구호와 생색만 요란할 뿐 실질적으로 달라지는게 별로 없는게 현실이다.

 공공시설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규정한 법은 제정됐지만 실천되지 않는 것은 안타깝다. 편의시설을 만드는 것은 법 제정보다도 앞서 빠르게 추진해야 할 과제다. 오는 6월13일부터 인천에서 열릴 전국 장애인체육대회도 예산부족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성공적으로 치러질지 우려된다. 장애인의 편의시설만이 아니다. 장애인에 대한 취업을 확대하고 의료혜택을 넓히는 등 장애인 복지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장애인에 대한 선심행사보다 보다 근본적인 복지대책과 의식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