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도권매립지 주변에 흩어져 있는 공장을 유치하기 위한 검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본격화된다.

 인천시는 20일 서구 오류·왕길동 일대 22만4천평에 검단지방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하고 최근 사업 주체로 나설 한국토지공사와 시 지원사항에 대한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검단산업단지는 올 연말까지 환경·교통영향평가와 시 지방산업단지심의위원회로부터 산업단지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 등을 마칠 계획이다. 이어 내년 8월부터는 토지주들에 대한 용지보상과 입주 희망업체들에 부지 선공급에 나서고, 10월부터 기반시설공사에 착수키로 했다.

 산업단지 조성비는 ▲용지보상비 6백75억원 ▲조성비 2백4억원 ▲간접비 4백5억원 등 총 1천3백억원 수준. 2005년 6월 완공 예정이다.

 시는 산업단지 주변 간선도로와 상·하수도, 도로변 녹지를 조성해 주고, 검단하수종말처리장 분담비의 50%를 지원해 줄 방침이다.

 검단산업단지는 당초 지난 98년 6월 인천시와 토지공사간 사업추진 협약을 체결했으나 IMF영향 등으로 개발이 미뤄져 오다 최근 조성면적을 45만여평에서 22만여평으로 절반가량 축소하는 조건으로 협약을 변경했다.

 검단산업단지에는 기계·전기·전자·비금속·목재·종이 등의 업종(300개 업체)을 유치할 예정이다.

 시는 검단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산재한 공해유발업체의 집단화,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조속한 마무리, 저렴한 공장용지 공급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검단지역에는 현재 등록 829개, 미등록 1천64개 등 총 1천8백93개의 공장이 무질서하게 들어선 가운데 각종 공해를 마구 배출, 인근 주민들과 잦은 마찰을 빚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406개 공장은 검단·원당·불로·당하 등 7개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 안에 자리잡고 있어 도시환경을 크게 해치고 있다.

 한편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인근지역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로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단지가 들어설 경우 지가하락이나 공해가 더욱 심화될 우려가 있다며 거부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백종환기자〉

k2@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