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재현장에서 ▧


 

   
 

지난 18일 열린 은하레일 조기개통을 위한 토론회는 월미은하레일 논란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자리가 아닌 감정 싸움으로 번지는 계기로 비쳐졌다.
토론회 참석 여부를 두고 찬반 양측은 서로를 비난했고 교통공사 측이 불참했지만 토론회는 그대로 열렸다. 결국 반쪽 짜리 토론회는 '개통이 가능하다'는 일방적 내용으로 채워졌다.
참석한 주민들은 토론자의 발언마다 박수를 치며 호응해 교통공사 측이 주장한 '개통 결의대회'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 주민은 "세금을 그렇게 퍼부었는데 이제 와서 철거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토론자들의 말을 들어보니까 보수가 충분히 가능할 것같다"고 말했다.
우려를 나타내는 이들도 있었다. 또 다른 주민은 "다른 의견도 듣고 싶었는데 너무 일방적인 내용이라 아쉽다"며 "여기서 반대 의견을 내면 큰일이 날 것 같은 분위기다"고 말했다.
토론회 참석 여부로 갈등을 빚은 모습은 비단 안전성 때문만이 아니다. 월미은하레일은 예산 낭비 지적을 받으면서 철거냐 보수냐로 의견이 갈려왔다. 하지만 1년이 넘도록 아직 결론은 나지 않고 있다.
안전성과 예산 활용을 중점으로 한 논의가 아닌 정치적 입장이 개입됐기 때문이라는 원성이 적지 않다. 교통공사 측은 시민검증위원회를 꾸려 안정성 검토 끝에 개통 불가 입장을 내놨고 개통을 요구하는 이들은 혈세 낭비를 주장하면서 보수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양측 모두 상대의 주장이 정치적 논리에 따른 것이라고 힐난하고 있다. 시의회도 최근 월미은하레일 특위를 꾸렸지만 이 또한 대책 마련보다는 정쟁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월미은하레일은 8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 건설됐지만 무리한 공사로 인한 안전성 부족으로 제대로 된 운행 한 번 하지 못했다.
잘못된 인천시 행정의 전형적인 사례다. 하지만 책임을 두고 공방을 벌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철거와 보완 운행 사이에서 보이는 자존심 싸움의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강신일 사회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