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보통합을 둘러싸고 직장의보와 지역의보의 반목과 갈등이 심화돼 직장인들과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그런데도 정작 문제를 처리해야할 보건복지부가 강건너 불보듯 사태에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 것은 답답한 일이다.

 직장의보노조가 엊그제부터 전면파업을 재개한데 이어 지역의보노조도 이에 맞파업으로 대응할 태세다. 이에따라 보험증발급, 급여지급등 의료보험업무가 중단돼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진료비예탁금을 받지못한 동네의원들은 경영난이 가중돼 진료에 차질을 빚는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산하의 직장·지역의보노조가 각각 의보통합에 따른 조직운영체계를 놓고 이견을 보이며 노-노갈등양상으로 비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최근 의약분업에 불만을 갖고 동네 의원들이 병원문을 닫고 집단휴진을 벌인데 이어 또다시 의보노조가 의보통합을 놓고 총파업을 하는등 국민건강을 도외시하는 집단이기적인 행동은 묵과할 수 없다.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의료보험 서비스를 재개하기 바란다. 정부도 각종 이익집단들의 집단행위에 과감히 대처하고 파업사태를 수습하는데 적극 나설것을 촉구한다.

 정부와 여당은 의보통합을 당초 올 1월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직장의보노조와 직장근로자들이 이에 반발하자 기간을 6개월 연기, 오는 7월1일부터 시행키로 한 것이다. 한국노총산하 직장의보는 자영자의 소득파악이 23% 수준에서 의보통합에 따른 조직일원화는 시기상조라며 조직의 분리운영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지역의보는 통합의보조직을 이원화할 경우 통합의미가 없다고 반발, 맞파업을 벌일 태세여서 국민들의 의료보험 서비스가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현실성없는 명분을 내세운 일관성없는 정책이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보다 책임있는 행정이 중요하다.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하기에 앞서 누적적자가 심각한 지역의보의 정상화에 노력하기 바란다.

 직장의보노조도 당장 파업을 철회하기 바란다. 불만과 갈등은 대화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 국민들의 의보서비스가 마비되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