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행정서비스헌장을 22개 분야로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어서 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자못 크다. 지난해 8월부터 도입된 행정서비스 헌장제는 그동안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더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급수, 소방 등 2개 분야에 국한돼 운영됨으로써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하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게 사실이다.

 인천시가 행정서비스를 수요자인 시민중심으로하여 삶의 질과 직결된 교통, 환경, 복지분야 등과 관련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인터넷 시민운동을 벌이고 있는 「함께 하는 시민운동」이 최근 전국 248개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인터넷을 통한 행정정보공개현황조사에서 서울, 인천시와 서울 종로구, 강원 춘천시등 4개 지자체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한 행정정보공개 청구가 불가능한 지자체가 232곳에 이르고 있으며 이에 관한 소개조차 못하는 지자체가 178곳에 이른다는 조사결과와 비교할 때 인천시의 대민 행정서비스가 다른 자치단체보다 앞서 선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 우리사회는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구축, 본격적인 정보화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21세기에는 정보화가 국가경쟁력을 비교 평가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어 선진국들이 정보화 구축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천시가 지난해 12월부터 생활정보시스템을 가동, 지역뉴스 교통 취업 등 다양한 내용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것은 높이 평가하고 싶다.

 지방자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다. 따라서 지역정보화사업과 행정서비스 헌장제의 확대시행은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갖기에 충분하다. 아직도 우리의 행정체계가 상당한 민원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행정서비스 확대는 필요하다.

 열린 행정을 위해 도입된 행정서비스헌장이 시민생활안정과 복지시혜 그리고 지역문화창달과 관광서비스등 모든 분야로 확대 시행되는 것인 만큼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