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스크 칼럼 ▧


 

   
 

주식투자 실패로 전 재산을 잃고 사회적 지위와 명예까지 잃어버린 한 남자. 집세도 내지 못해 거리로 내몰리게 됐지만 변변한 일자리조차 구하기 힘든 게 현실이다. 어느날, 다리 위에 선 이 남자는 커져가는 절망을 견디지 못해 죽음을 택하려 한다. 이때 시간은행장인 A을 만나면서 주인공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여기서 말하는 '시간은행'은 인간의 시간을 예금하고 인출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은행장인 A는 주인공이 버리려 했던 '하루'를 반 강제로 시간은행에 예치하면서 주인공으로 하여금 시간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비관과 부정으로 가득 차 있던 주인공은 A를 만나 느끼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희망의 싹을 틔우며 재기에 성공하게 된다.
2009년3월 출간된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시간여행'(출판사:리더스북)은 주인공의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했으나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면서 또한 '오늘'의 이야기로써 시간이라는 무형의 자산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깨달음과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과 맥을 같이하며 새로운 삶에 대한 가치를 일깨워주는 또 다른 한 권의 책, 에스더 힉스와 제리 힉스의 성장소설 '시간여행'.
순수한 열살 소녀의 성장기록을 담은 이 책은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성공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공식,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과정과 방법, 죽음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등을 제시한다. 말썽꾸러기 반 아이들과 흥미를 느낄 수 없는 학교생활, 버릇없는 남동생 등으로 인해 열 살 소녀 사라의 삶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다. 그러던 어느 날 사라는 현명한 늙은 올빼미 솔로몬을 만나게 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 솔로몬은 사라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의 눈으로 사물을 보는 방법과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간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로 인해 사라는 처음으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되고,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솔로몬에게 고통의 사슬을 끊는 방법, 끌림의 법칙, 행복의 수도꼭지 열어놓기 등 세상을 보는 따뜻한 시선에 대해 배운다. 그런 후에 둘러본 어른들의 세상은 부정적인 말들로 넘쳐 나지, 사라는 모든 일이 잘될 거라고 외치는데….
2008년10월 국내에 소개된 '시간여행'(출판사:이가서)의 저자인 에스더 & 제리 힉스(부부)는 작가이자 강연가로 삶의 여러 의문에 끌어당김의 법칙을 적용해 경제적 결핍, 건강, 인간관계 등의 문제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들을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
요즘 우리 주변에는 너무도 많은 안타까운 젊은 주검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잘못 살아온 지난 시간에 대한 실망 치고는 너무 극단적이고 가혹한 선택인것 같다.
젊은 연예인과 축구인들의 잇따른 주검 앞에 대중들은 또다른 충격에 힘겨워 한다.
과거 한 때 잘못 살아온 시간에 대한 재평가와 그들 스스로 시간의 새로운 가치를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에 너무 인색하지 않았나 반성해야 한다.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오는 젊은이들의 안타까운 주검 앞에 우리사회가 이들에게 주검이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는 건 나 만의 생각일까.
누구에게나 주어진 한정된 시간속에서 성공과 좌절을 사이에 두고 우리 주변 사람들이 너무 많은 고뇌와 번민속에 힘들어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듯해 너무 안타깝다. 나와 내 가족, 내 이웃에 대한 배려하는 마음, 아픔을 공유하며 절망이 아닌 새로운 희망의 싹을 틔울 수 있는 '시간여행'의 동반자가 되면 어떨까. 이 두권의 책을 통해 내 자신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가는 나만의 또 다른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지.
/안병선 경기본사 제2사회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