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로 예정된 명예퇴직을 신청한 인천지역 초·중등교원수가 예상보다 크게 웃돌아 교사수급 문제가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더구나 시교육청이 교육특별회계로 충당할 명퇴수당을 확보치 못한 상태에서 명퇴희망 교원들이 무더기로 신청하는 바람에 예산확보에도 적잖은 어려움이 예상돼 명퇴수당을 둘러싼 갈등마저 우려되고 있다니 걱정이다. 그런데 이같이 명퇴신청교사가 크게 증가한 것은 교원정년과 앞으로 교원퇴직 연금이 바닥날 수도 있다는 기우때문이라니 교원들이 안심하고 교단에 설 수 있는 교육풍토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8월말 명예퇴직 신청을 마감한 결과 초등학교 127명, 중학교 55명, 고등학교 40명 등 모두 222명의 교원이 명퇴를 신청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지난해 말 교육청이 명퇴 희망자신청을 받을 때보다 170명이나 늘어난 숫자다. 때문에 인천시 교육청은 오는 8월이면 교원 수급 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교사수급과 명퇴수당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한다. 이같이 8월에 명퇴신청교원이 늘어난 데는 38년 3월부터 42년 8월생까지의 경우 이때까지 명퇴를 신청해야 65세 정년의 명예퇴직 수당을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교직사회가 이토록 흔들리고 있는 주요원인은 교원들에게 자긍심과 신뢰를 보여주지 못한 교육 당국의 책임이 크다. 교육계를 개혁한다고 교원들의 정년을 줄였다 늘렸다 해 일관성이 없었고 연로한 교사들을 급여나 축내는 무능력자로 몰아 교사들의 긍지를 실추시킨 것도 한 원인이다. 그러니 교육을 생명처럼 알고 교단에 섰던 교원들이 정체성을 상실한 채 교육계를 떠나는 것은 당연하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시교육청은 교사확보를 위해 올 2월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한 후 대기중인 신규교사로 명퇴교사들의 자리를 메운다는 방침이나 교육의 차질은 불가피할 것 같다.

 따라서 교육부는 교직자들이 안정적으로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믿음을 주는 교육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인격의 거름이 되어주고 인생의 진로와 지식을 심어주는 것이 학교 교사이다. 시교육청은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교사수급에 힘써야 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