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가입요령 체계적 정리 … 사회보장제도 소개도
   
▲ 실생활 맞춤식 저축·보험 길라잡이=권인원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노년생활의 위험, 가장 사망시 유족의 생계위협, 질병과 사고 등 행복을 위협하는 3대 위험에 노출돼 있다. 이 위험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저축과 보험을 통한 대비 뿐이다.

책 '실생활 맞춤식 저축·보험 길라잡이'(어드북스·208쪽)는 실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저축·보험을 소개한다. 이 책은 저축과 보험에 가입하는 목적부터 가입요령,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또 수많은 저축·보험상품의 특징과 장단점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알아둬야 할 저축·보험 생활정보와 사회보장제도를 종합정리했다.

특히 개인이 노년, 유족의 생계, 질병과 사고 등 위험별로 현재 준비자산의 과부족 상황을 스스로 측정해 보고 부족분에 대해 그에 적합한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방법을 맞춤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생활비, 내 집 마련, 자녀의 교육비와 결혼자금, 의료비 등 현대를 살아가면 많은 돈이 필요하다. 따라서 만족스런 수준의 생활을 보장받기 위해선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이때문에 추가적 저축·보험상품에 가입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제대로 된 저축·보험상품에 대한 지식을 얻기 힘들어 잘못 가입하거나 금전적인 면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정보나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로 저축·보험상품을 설명하고 대부분 가입 목적을 분명히 알지 못하고 자신의 자금부담 능력을 제대로 살피지 못했기 때문이다.

저자 권인원은 이런 현실을 절감하며 금융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책으로 썼다.

저자는 행복을 위협하는 3가지 위험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실행하는 사회보험제도 국민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에 대해 쉽고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1만2천 원.

/김진국기자 freebird@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