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중소기업청이 지역상공인들의 기대속에 개청한지 지난 28일로 4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초창기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적지 않은 성과를 올린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 정부지원 차별대우에 대한 불만, 그리고 1급지로의 승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존재해 왔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이같은 불만과 요구, 다시 말하면 지역 상공인들의 건의를 중앙정부 관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여 이를 정책에 반영시켜 나갈 것인가의 여부는 인천이 지니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중요성 측면에선 물론, 앞으로의 중소기업육성정책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바로미터라는 점에서 주목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이런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함은 물론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길 바란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광주청과 대전청의 경우 1급지인데 중소기업이 2배나 많은 인천청은 2급지에 머물고 있다면 이는 매우 잘못된 현상이다. 5인 이상 중소기업 7천5백개 종업원 16만명을 관할하고 있는 인천지방중기청이 2급지로 처져있고 대전·충남지방중기청은 업체수 3천8백여개 종업원수 11만명, 광주·전남 역시 업체 3천8백개 종업원수 7만6천여명에 불과함에도 1급지인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특히 인천은 우량 중소기업이 많을뿐 아니라 거개가 수출업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이러한 형평에 어긋나는 일은 반드시 시정해야 마땅하다고 본다. 물론 「작은 정부」를 내세우는 정부정책도 모르는 바 아니지만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유망중소기업에대한 지원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 아니다. 또 인천을 푸대접함으로써 가뜩이나 지방은행 퇴출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더욱 심화시키지 않을까 걱정이다.

 앞으로 한국경제의 활력을 되살릴 수 있는 커다란 자산인 인천지방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반향으로 바꿔야 한다. 1급지로 승격해달라는 건의를 이런저런 이유를 달아 야박하게 물리치는 일도 없어야 한다. 중소기업이 살아나야 인천경제도 살고 한국경제도 산다. 인천지역 중소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그들의 긍지가 손상되지 않게 하고 불만을 해소해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