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실시이후 우려했던대로 무분별한 개발위주의 사업으로 산림자원이 무차별 훼손되는 현실을 우리는 지금 전국 곳곳에서 목격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지역개발과 지방재정확충을 도모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경쟁적으로 개발사업을 유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발사업이 당장은 취약한 지방재정자립을 높이고 주민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지라도 궁극적으로 우리 전체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까지 잘 보전되어온 인천의 진산인 계양산이 최근 각종 개발설에 몸살을 앓고 있다. 그러잖아도 지난 95년 한국전력이 송전탑을 세우면서 산허리 곳곳이 패어 크게 훼손돼 시민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는데 최근 화약저장고 설치와 관련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 공사를 중단시키려고 현장에서 몸싸움까지 벌이며 안간힘을 쏟고 있다. 그런데 이에 설상가상으로 인천 승마협회가 계양산 중턱 1만여평의 공원부지에 승마장을 건립하겠다고 나서 또 한차례 진통이 예상된다.

 「계양산을 살려야 한다」는 시민들의 공감대는 이미 수년전부터 폭넓게 형성되어 있다. 계양산 주변에 수십만평씩을 소유하고 있는 (주)대양개발과 롯데그룹측이 골프장, 눈썰매장 등 스포츠·위락시설을 갖춘 공원으로 개발하겠다고 나서 그동안 시민·환경단체들이 이에 강력히 맞서 10만명 반대서명운동을 벌이며 공방을 벌여온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한데도 계양산 개발설은 수그러들지 않고 계속 고개를 들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산림자원 보전의지가 약해진데다 지방재정확충을 명분으로 골프장, 스키장 등 개발을 허용, 국립공원까지 훼손하는 등 환경파괴를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개발과 환경보전을 둘러싸고 지역주민들과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양상이다. 우리의 삶의 질을 오염시킨다는 점에서 자연보호에 대한 인식을 근본적으로 다시 해야한다. 지금부터라도 개발보다 환경보전을 우선으로 중요시하는 정책을 수립, 이를 적극 밀고 나가야 한다. 계양산을 훼손하지 않고 원형을 지키기 위해 민과 관이 공동체적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