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원당고등학교'10대 학력향상 선도학교 선정'


'꿈과 이상을 함께 만들어 가는 즐거운 학교'를 슬로건으로 지난 2006년 3월 인천 서구 원당동에 개교한 인천원당고(교장 이승호). 원당고는 최근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시의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10대 학력향상 선도 학교'로 선정되면서 개교 5년 만에 인천 교육에서 가장 주목 받은 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학력향상 선도학교는 인천고와 제물포고 등 대부분 지역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명문고가 선정됐으나 원당고는 개교 5년차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 당당히 10대 학력향상 선도학교로 선정됐다. 이에 원당고가 어떻게 학교수업을 진행시키는 것인지에 대해 들어봤다.
 

   
▲ 친구들과 함께 꿈과 미래를 가꾸고 키워나가는 학창생활은 언제나 즐겁기 마련이다.'꿈을 만들어가는 즐거운 학교'를 표방한 인천원당고 학생들이 교정에서 뜀뛰기 놀이를 하며 환하게 웃음꽃을 피우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원당고등학교


인천원당고는 '2010 학교 교육력 종합우수학교'와 '언어영역 최우수학교'(2008, 2010), 2009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등 짧은 역사 속에서도 학교장을 비롯한 구성원 모두가 노력한 결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시교육청과 인천시의 학력향상 선도학교 사업은 학업성취목표관리제와 함께 전국 제일의 공교육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인천학력 동반 상승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사업이다.
선정된 학교는 올해 3월부터 학교 당 연간 4억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자율학교 지정 시 학교교육과정 편성 자율권ㆍ영재학급 운영 등 각종 특혜가 주어진다.

▲School Up! 명문 원당 만들기 프로젝트
개교 3년간 도심지 외곽에 위치한 신설교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학교 선호도가 낮아 1지망 지원율이 30% 이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하나가 돼 지난 2007년 교육과정개선학교를 비롯, 매년 쉬지 않고 연구시범학교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을 정도로 탁월한 역량을 갖춘 학교 문화가 조성됐다.
특히 원당고는 지난 2008학년도부터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특색있는 학교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돼 'School Up! 명문 원당 만들기 프로젝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2009학년도 1지망 지원율은 67%로, 올해는 130%로 지원율이 급상승하고 있다.
'School Up! 명문 원당 만들기 프로젝트'는 최근 도입된 입학사정관제에 전략적 대비를 목적으로 한 '수준별 개방형 방과후학교, 교과학습 동아리, 다양한 체험활동(독서기행, 역사지리기행, 자연탐사 등)'의 교육활동을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전개해 왔다.
그 결과 2011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 전형(서울대, 울산과학기술대, 이화여대 등)에 놀라운 성과를 나타냈다.
특히 '교과학습동아리' 프로그램은 자칫 소홀하기 쉬운 계발활동 시간을 활용, 진학과 관련한 교과학습동아리를 편성해 연간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전문적 재능을 활용한 맞춤식 지도로 각종 교과관련 대회를 준비, 학생의 잠재적 소질을 개발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며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과학 인재 및 이공계 인재 양성
원당고는 2010학년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교과교실제 수학·과학중점학교'로 지정 받았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사회에 대비, 과학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육환경의 개선, 실험실 4실 및 수학실 2실 구축, 교과교실에서의 자기 주도적 탐구여건을 조성하고 우수 과학인재들에게 요구되는 수준별 수업, 심화수업, 실험탐구수업 등의 다양한 영역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계 고교에서 과학고 못지않은 과학과 수학의 심화학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학습과 연간 60시간 이상의 비교과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성을 계발, 우수 이공계 인력 및 풍부한 과학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원당고는 '교과교실제 수학·과학중점학교' 운영 가운데 '비교과체험학습프로그램'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인하대와 MOU를 체결, 대학연계 사이언스 스쿨 운영과 인하대·카이스트·포항공대 등 이공계 대학 탐방, 대학과목 선이수제(UP), 1일 체험학습, 테마체험을 운영해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원대한 포부를 안고 진리를 탐구하는 세계 속의 원당인!'
원당고는 10대 학력향상 선도학교로 선정됨에 따라 '2014 원당 비전 앤 드림 프로젝트'라는 비전을 향해 달려갈 계획을 갖고 있다. 이는 좋은 교사 마인드와 효율적인 시스템을 가진 학교와 선택과 집중으로 비약적으로 학력이 향상하는 학교, 인성교육과 학력향상을 함께 추구하는 학교,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으로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비전 있는 학교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방침이다.
원당고는 학력향상 선도학교 운영과 관련, 첫째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한 Dream Project 운영으로 학생의 특기 신장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이력관리로 진학률을 제고시키고 둘째 Challenge Project를 효율적으로 운영, 학력신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셋째 국제적으로 이름 있는 명문 학교와 자매결연 및 나눔과 배려 인증제 프로그램을 포함한 Global Project의 운영을 통해 글로벌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넷째 자기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한 Green Project를 운영, 인성함양을 도모, 자기 주도적 능력 신장 및 민주적이고 자발적인 생활태도를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성웅기자 ksw1507@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