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버스가 내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해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이같은 결정은 전국자동차연맹산하 인천 등 6대 도시 지부가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다. 그런데 자동차노조 인천지부는 지난달 31일 조합원 찬반투표결과 88%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 내일 오전 4시부터 송도여객 등 6개 시내버스가 무기한 총 파업에 돌입키로 했다니 걱정이다. 때문에 임금협상을 둘러싼 노사분규가 빠른 시일내에 돌파구를 찾지 못하면 교통대란을 겪게 될 공산이 크다.

 전국 자동차노조연맹 각 지부는 그동안 임금 12.6% 인상, 대물보험가입, 한달 근무일수 25일로 단축 등 8개항을 요구하며 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전국버스연합회는 유류가 인상, 인건비 상승, 재료비 인상 요인으로 경영이 악화돼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임·단협을 회피해 왔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어쨌든 시내버스 노사간의 임금협상이 합의점을 찾지못하고 전국 6대도시 동시 운휴라는 극한적인 사태에 직면하게 된 현실이 안타깝다. 대도시교통이 버스중심으로 운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내버스가 파업에 들어가면 도시교통체계의 마비는 물론 이로인해 파생되는 경제적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시내버스는 시민의 발이다. 지하철 수송체계가 구축되어 있지않은 현실에서 시내버스는 시민들의 이용도가 가장 높은 대중이용교통수단이기 때문에 시내버스 파업이 초(秒)읽기에 들어갔다는 것은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그렇지않아도 인천시내버스는 버스회사들이 적자를 이유로 8개 버스노선을 인천시에 반납하는 바람에 시민들이 불편을 겪은 바 있다. 그리고 지난 83년부터 운영해 오던 공동배차제를 폐지하고 개별배차제로 전환하는 과정서 파업사태를 맞게 되었다는 것은 버스업계를 더 위축시키지 않을까 염려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내버스 파업은 최악의 상황을 맞기 전에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민의 바람이다. 노·사는 다시 협상에 나서 파국적인 파업사태만은 막아주기 바란다. 파국을 맞게 되면 시민의 발을 볼모로 한 처사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정부도 버스 노사분규의 근본원인에 대한 진단으로 버스요금체계 등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