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우자동차 노조가 지난달 31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대우자동차 노동조합은 대우차 해외매각을 반대하고 공기업화를 쟁취하기 위해 4·13 총선일 전까지 파업투쟁을 선언하고 전면 파업에 돌입해 부평공장의 조업이 완전 중단되었다 한다. 이에 회사측은 노조의 이번 전면파업을 불법으로 규정, 고발 등 강경대처키로 해 전면파업을 둘러싸고 노·사가 강경 일변도로 치닫고 있어 걱정이다. 회사측은 또 노조파업에 맞서 조업정지를 선언하고 생산직 근로자들에게 출근치 말도록 지시했다.

 대우자동차는 IMF이후 (주)대우 구조조정과정서 워크아웃되어 채권단에 의해 운영되어왔다. 그리고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자동차를 매각키로 해 현재 포드, 제너럴 모터스(GM), 다임러크라이슬러, 현대, 피아트 등 5개사가 실사를 벌이고 있다. 그러나 대우자동차노조는 대우차가 외국기업으로 넘어가면 국내자동차 산업의 공멸은 물론 근로자들의 고용이 불안하고 협력업체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여서 해외매각을 반대하는 한편 공기업화 해주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회사측은 대우차의 공기업화는 채권단의 금융지원에 한계가 있고 자동차 기업특성상 신속·과감한 의사결정이 어려워 문제가 있다고 지적,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우자동차노조는 파업투쟁을 벌여 관계당국을 압박한다는 방침에 따라 오늘까지 우선 이틀간 전면파업을 벌인 뒤 이후 파업투쟁 일정은 오는 3일 중앙투쟁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른다는 방침이다.

 그런데 문제는 대우자동차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인천·경기지역에 있는 4천여 협력업체들이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데서 파업이 조속히 수습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번 파업이 다른 기업 노조들의 연대로 확산 될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때문에 노·사는 이번 파업이 회사와 지역경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데서 한발씩 양보해 수습해 주기 바란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지역경제가 엄청난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우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