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교통정책에 일대 전환이 예고되고 있음은 몇가지 대목에서 감지 할 수 있다. 첫번째는 인천시가 시내버스노선 입찰제를 추진키로 방침을 굳히고 있고, 두번째는 시의회 일각에서 지금의 공동배차제를 개별배차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있을 뿐 아니라 상당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은 적자노선의 반납으로 촉발되긴 했지만 지금과 같은 파행적 운행과 적자 운영의 누적을 방치해 두고서는 정상적인 교통행정을 펴나가기 어렵다는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본다.

 우리가 처한 현실로 보아 교통정책이라 함은 으레 교통난 해소책으로 이해하게 되어 있다. 총체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대책이 뒷받침 되어야 하겠지만 정책의 최우선을 대중교통에 두어야 한다. 이 원칙 아래 버스노선입찰제 그리고 개별배차제로의 전환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엊그제 최기선 시장이 시의회 시정질의를 통해 시내버스 노선 반납사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노선입찰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정을 검토중에 있다고 밝힌 것은 버스노선반납을 좌시하고만 있지 않겠다는 당국의 강한 의지로 볼 수 있다. 매우 이례적으로 S의원이 시내버스가 적자를 내는 이유는 이용승객이 적어서가 아니라 서비스가 엉망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

 인천시가 시장 원리를 적용할 생각이라면 먼저 교통수요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섣불리 실행에 옮겨서는 버스업계가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된다. 현재 버스업계가 처한 상황과 누적된 문제점을 들추어 내서 전체적인 개혁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순리라고 여긴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차질없이 밀고 나가야 한다.

 시내버스가 진정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음은 다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우리는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한 바 있다. 교통정책 전환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기업간 자유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기업이 독과점과 이익에 안주하지 않도록 하는데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