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업에 관한 궁금증을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사이버 『민원도우미』가 농진청 홈페이지(www.rda.go.kr)에 개설됐다.

 농진청은 반복되는 단순 질의성 민원을 모아 미리 게재함으로써 고객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민원도우미』를 개설했다고 15일 밝혔다.

 농진청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민원도우미』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에서 배경설명과 함께 작물, 축산, 원예, 미생물 및 버섯, 농약·농기계 분야 등 96개 기능별 내용이 분류돼 있고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등으로 자주 질의되는 사항들에 대한 답변을 볼 수 있다.

 또 세부내용별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뿐만 아니라 게재된 내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전자우편을 이용토록 전자우편주소를 추가로 설치중에 있으며, 민원인의 이용빈도가 낮은 내용은 수정 또는 삭제하고 새로운 반복민원을 계속 발굴해 추가하는 등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농진청은 또 각종 법령에 의한 인·허가, 검정 등 민원인의 신청에 의한 처분과 위반시 불이익처분 등 각종 행정처분기준편람을 제작해 5월까지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shbyun@inchonnews.co.kr이와 함께 민원접수 건수가 비교적 많은 본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업기계화연구소, 작물시험장 등 6개 기관에 대해선 기관별 『행정서비스헌장』을 오는 6월까지 제정해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변승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