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총선 인천시민연대」는 14일 오후 6시30분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부패정치청산과 정치개혁을 위한 정치개혁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서울의 총선시민연대 정책자문교수단 정해구교수(성공회대)와 서울 경실련 박병옥 정책실장이 발제자로, 민주당 송영길 계양지구당위원장과 한나라당 정화영 부평을지구당위원장, 민주노동당 인천지부 김창한 대표가 토론자로 참석했다.

 정교수는 현재 정치개혁의 장애물로 특정후보의 적극적 낙선을 위한집회, 가두시위 서명운동을 금지하는 선거법을 들었다.

 또 시민들의 의사표시를 일정하게 왜곡, 축소, 누락하는 언론보도와 지역감정등 3개항을 지목하고 정치개혁 추진은 일부 인적 청산을 넘어 제도적, 법적차원으로 발전시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박실장은 『정치권의 제도개혁운동의 한계를 절감한 시민단체들이 인적청산을 통한 정치개혁으로 기본 방향을 선회, 현재의 낙천, 낙선운동으로 이르게되었다』며 이를 『주민참여의 장으로 하여 지역사회에서 개혁과제에 대한 주민과 후보자간의 합의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위원장과 정위원장은 토론에서 시민단체의 낙천·낙선운동이 정치발전에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언론 및 서명운동을 통한 범위내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대표는 낙선운동에서 개혁적인 후보의 지지운동으로 승화되어야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들은 또 정당의 공천과정에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신진정치세력 등장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송정로기자〉goodso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