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베를린 선언」이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냉전구조 변화의 물꼬를 틀 것으로 평가하며, 이를 당 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한 관계법령 재정비 등 후속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특히 대북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전기, 도로, 항만 등 전문분야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재정경제부, 통일부, 산업부 등과 당정협의를 갖는 한편 외교·남북문제 분야 공약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또 민주당은 야당측이 「대북연계설」을 주장하고, 이회창 총재까지 나서 「상호주의를 포기한 성급한 정책」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 「민족의 고통해소와 역사를 향한 진전을 포기한 행동」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한나라당이 연일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난을 쏟는 것을 근거없는 「비방」으로 간주, 반격에 나서는 한편 오는 6월 16대 국회 개원직후 1조7천억원의 규모의 추경을 편성키로 하는 등 중산·서민층 살리기 대책마련에 주력했다.

 김원길 선대위 정책위원장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의 현 경제상태 평가는 최악의 경우만을 나열해 전망한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이날 ▲총통화(M2) 증가에도 불구하고 총유동성(M3)은 14% 선에서 안정되고 있으며 ▲실업문제도 8%대에서 5%대로, 또 2003년에는 3%대로 떨어질 것이고 ▲임시·일용직 문제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곧 회복되며 ▲빈부간 격차 또한 지난해 1·4 분기를 계기로 점차 나아지고 있다면서 『도대체 누가 이같은 고통을 우리에게 가져느냐』고 한나라당을 겨냥했다.

  한나라당은 총선이 점차 임박해지면서 안보·대북문제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의 「베를린 선언」에 대해서도 『여당을 돕기 위해 타이밍을 맞춘 선거용 발언』이라는 기본 인식을 갖고 있다.

 서청원 선대본부장은 『베를린 선언은 선거를 의식해 북한과의 치밀한 연계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며 『선언 내용을 사전에 북한에 전달했다는 점에서 그렇게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진작부터 김대통령이 선거 직전에 「남북정상회담 합의」 등 여권에 유리한 대형 호재를 터뜨릴 가능성을 우려해왔다.

 이회창 총재가 진주유세에서 『지금 남북정상회담이 급한 것은 아니다』라고 미리 쐐기를 박고 나선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이총재는 『그저 북한을 지원하고 협력해서 북한의 경제구조를 도와주겠다고 했지, 전쟁준비에 광분하고 미사일과 핵개발에 혈안이 된 북한에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요구하는 아무런 내용이 없다』며 대북정책의 상호주의 포기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현 정권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경기 활성화에는 기여했지만 경쟁력 회복을 위한 대책에는 소홀해 언제라도 자본유출과 외환위기가 재발될 우려가 있다』며 「속빈 강정식」 경제운용이라는 공세를 펴고 있다.

 이한구 선대위 정책위원장은 『현 정권 2년동안 중산층이 붕괴됐고 서민은 빈민으로 전락했다』며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국회에서 경제개혁을 추진해야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경제정책을 펴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민련은「베를린 선언」을 「장미빛 선언」으로 규정하고 총선을 앞두고 나온 배경에 의혹을 제기했다.

이미영 부대변인은 『맹목적인 남북관계 개선이 생각처럼 장미빛 미래를 보장할 수 있을 지 신중하게 짚어봐야 한다』며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북한과 미리 조율된 듯한 분위기 속에서 나온 선언은 그 배경이 투병해 보이지 않는다』고 「총선용」의혹을 제기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우리에게 경제적 여력이 있다면 영세민의 중산층화에 쏟는 것이 낫다』면서 『남북경협은 반드시 상호주의 원칙으로 이뤄져야 하며 북한에 대한 현금지원으로 제 발등을 찍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고 강조했다.

김종필 명예총재도 충남 당진 연설에서 대북문제와 관련, 『툭하면(북한에) 갖다준다고 하지만 그들은 고마워하지 않으며 잠수함이나 보내고 있다』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자민련은 현 정권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공동정권하의 IMF 극복에 대해서는 높이평가하면서도, 결별 이후 과도한 대북지원정책, 선심성 예산낭비 등 균형잡힌 경제운용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규양 부대변인은 『우리 경제가 겨우 위기상황을 벗어나 안정기조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균형을 잃은 경제운용은 또다시 혼란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면서 『우리경제가 국제경쟁력을 완정히 회복할 때까지는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