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가스공사가 송도 앞바다 30만평을 매립해 LNG 저장 탱크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지반이 침하됐음에도 인근 30만평을 추가 매립,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임이 밝혀지자 그동안 인천시가 위험물 설치를 방관했다는 비난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LG칼텍스가 LPG수입기지 설치를 위해 매립한 LNG2·3지구에 시가 13만2천평의 부지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4지구 매립후 6만평을 인수할 계획임이 밝혀지자 시의 책임론이 증폭되고 있다.

 13일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중앙정부가 송도신도시와 불과 2㎞ 떨어진 곳에 LNG인수기지와 LPG수입기지는 물론 화력발전소까지 건설함에도 시가 이를 막지 못한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지반침하 문제가 발생한 송도 LNG기지 일대에 무려 19만2천평의 부지를 기부받은 것은 시가 위험시설물의 인천 유치를 묵인한 증거라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이에대해 『LNGⅠ지구 사업계획 승인고시는 동자부, 공유수면 매립승인은 건교부, 공유수면매립준공은 해양수산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으로 시는 일관되게 공유수면 매립을 반대했다』고 밝혔다.

 2·3지구 23만평 매립 과정에서 시가 13만2천평의 부지를 소유하게 된 것은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감사원이 조정해 준 결과이지 시가 가스공사에 부지를 요구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또 4지구는 시가 매립기본계획수립 당시부터 해운항만청에 부동의 의사를 전달했으나 국책사업임을 내세워 사업을 강행, 발전용지 축소 차원에서 시민휴식공간으로 받아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런 변명에도 불구, 시가 시민에게 이런 부당성을 적극 알리지 않은 것 자체가 업무를 방기한 것이라는 여론이다 특히 시는 지난 98년 LNG3지구에 민자를 유치해 횟집거리 등을 조성, 유원지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어 땅장사 의혹을 면치 못하고 있다.

.〈김기준·박준철기자〉gj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