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의 윗전 눈치보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소속 정치활동 혐의 교사 9명에 대한 징계가 임박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오는 9일까지 이들을 정직·해임·파면에 해당하는 중징계로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방침이다.

전교조 교사 9명은 민주노동당에 가입하고 매달 1만원씩 당비 23만~40만원과 후원금을 납부,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한 혐의다.

이번 조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교과부는 지난 5월23일 검찰이 기소한 교사 183명 가운데 현직 공립학교 교사 134명을 파면·해임하라고 각 시·도교육청에 요청했다.

당시 이를 두고 선거를 앞두고 발 빠르게 조치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곳곳에서 나왔다. 지방선거가 끝난 뒤 정치활동 혐의 교사 징계를 재검토하거나 미루겠다는 지역도 속속 등장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정치활동 혐의 교사에 대해 경징계를 결정했고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비리 관련 징계를 끝낸 뒤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인천시교육청은 교과부의 요청대로 징계위원회를 열고 대상 교사들에게 파면·해임 등 중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이유가 교과부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교육청은 올해 초부터 계속 터져 나온 교육 비리와 관련된 학교 관계자들을 모두 경징계 처분했으나 정치활동 혐의 교사에게는 중징계를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교육청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형평성을 잃은 처분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어떤 일이 옳은 것인가는 시간이 지나봐야 할 것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처분을 내려야 함은 분명하다. 그러나 잘못된 상황을 두고 소신 있는 처분이 아니라 소위 '윗전 눈치 보기'해서는 안 될 것이다.

지난 6·2지방선거를 통해 시·도 교육감이 민선으로 선출됐다. 과거 관선시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윗전 눈치보기'는 과감히 버려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이제부터라도 교육감으로서의 소신 있는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연 교육 비리와 정치활동 가운데 어떤 것이 중대한 사안일까.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