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당이 8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치름으로써 4·13 총선가도에 「제4정당」으로 정식 합류했다.

 지난달 18일 조순 신상우 김윤환 이기택씨 등 한나라당 공천반납자와 탈락자를 중심으로 「신당창당」을 모색하기로 합의한 이후 불과 19일 만에 당의 깃발을 올린 것이다.

 당초 공천탈락자들의 한풀이 모임 정도에 그칠 것으로 관측됐던 신당은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당의 외형과 인적자산을 마련, 총선의 향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태풍의 눈」으로 부각되어 왔다.

 민국당은 이미 2차례의 공천을 통해 전국 지역구의 절반이 넘는 133곳에 후보자를 낸 상태이며, 여의도 극동빌딩에 당사를 마련하는 등 「급조된 정당」치고는 제법 당의 모양새도 갖춰놓고 있다. 또 이번 총선 목표의석도 지역구 46, 전국구 9석 등 모두 55석으로 잡고 의욕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민국당의 앞날이 그리 밝은 것만은 아니다.

 우선 정체성 측면에서 기존 정당들로부터 「낙천자」당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의 인적 구성이 갖는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큰 숙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따라 민국당은 이날 창당선언문을 통해 『우리당은 보수와 개혁이 대등하게 만나 이 시대에 맞는 제3의 길을 모색할 것』이라며 진보와 보수를 모두 포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당초 창당대회 이전까지 현역의원 20명을 끌어모아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던 공언은 절반의 성공에 그쳐 현역의원은 10명에 불과한 상태다.

 특히 잔칫날인 창당대회를 하루 앞두고 서울 종로와 경북 칠곡에서 바람을 일으키겠다던 조순 대표최고위원과 이수성 상임고문이 돌연 지역구 출마를 포기한 것은 민국당의 전도를 가늠케 하는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남권을 제외하고는 다른 지역에서 기존 3당을 위협할 후보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당의 간판격인 두 사람이 꼬리를 내린 것은 민국당의 세몰이에 중대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결국 민국당이 불과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부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명시적 지지를 얻어내는 게 관건으로 보인다.

 하지만 벌써부터 영남권을 겨냥한 김윤환 김광일 최고위원의 지역감정 발언이 여론의 거센 질타를 받고 있어 YS에 대한 구애는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미 김윤환 최고위원은 총선 후 정계개편론까지 거론한 마당이어서 총선 성적표가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미치지 못할 경우, 민국당의 진로가 불투명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당의 핵심관계자는 『우리 형편으로 두 분이 지역구에 나가주는게 좋지만 당의 생각보다 본인들의 의사가 중요한게 아니냐』며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제 우리가 승부를 걸어볼 수 있는 곳은 영남권과 강원도밖에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당의 외연이 좁아졌음을 시인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