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을 앞두고 민주국민당의 탄생과 자민련의 야당선언, 여기에 공천탈락을 딛고 선 무소속 군단의 도전으로 혼미를 거듭하고 있는 인천지역의 표심은 어디로 가는가.

 이번 여론조사 결과 드러난 인천지역 민심은 1여 3야의 다자간 정당대결구도에도 불구, 여전히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2파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지역 유권자들의 후보선택에 있어 인물론과 시민단체의 역할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여 결과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각 정당의 지지도를 살펴보면 민주당 25%, 한나라당 24.3%로 두 정당이 사실상 격차없는 치열한 선두다툼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자민련과 민주국민당은 각각 6.1%, 2.4%의 저조한 지지도를 드러냈다.

 그러나 「지지정당이 없다」고 응답한 부동층이 40.5%에 달하고 있어 기존 정치권에 대한 지역유권자들의 불신이 여전함을 입증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부평과 남구지역에서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지지도가 높은 반면 한나라당은 계양구과 강화군지역에서 높은 지지도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민주당이 20대(30.3%)와 30대(29%)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였으며 한나라당은 40대(27.5%)를 비롯해 중·장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도를 보인 것으로 드러나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번 총선의 최대 관심사로 대두된 총선연대의 낙천·낙선운동에 대해 지역 유권자들의 76.2%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낙천·낙선자 명단에 포함된 후보에 대해서는 전체의 73.5%가 「지지하지 않겠다」고 답해 그 파장이 이번 선거 최대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별로는 연수구가 응답자중 78.5%가 「낙천·낙선운동이 필요하다」고 응답,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낮을수록 이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후보 선택의 기준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인물과 이미지」가 56.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정책 및 공약(19.8%), 소속 정당(14.7%)의 순으로 나타나 정당보다는 후보 개인의 역량이나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에 상당부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별로는 계양구(58.3%)와 연수구(57.6%) 등 아파트 밀집지역에서 특히 인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왔으며 연령별로는 20대(61%), 30대(57.2%), 40대(54.2%)의 순으로 집계돼 연령층이 낮을수록 후보 개인에 대한 인물론이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총선에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중 61.6%가 「반드시 투표하겠다」, 14.4%가 「가급적 투표하겠다」고 응답, 전체의 76%가 투표에 참여할 뜻을 밝히고 있어 지난 15대 총선의 투표율 60.1%보다 높은 투표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