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매년 수십억원을 들여 자전거이용시설을 확충하는데 반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에는 인색, 장애인복지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 96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도시교통난 해소와 자전거 이용여건 조성을 위해 지난 95년부터 오는 2003년까지 모두 1백97억원을 들여 총연장 171.33㎞의 자전거도로와 보관시설 등 자전거 이용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말까지 67억원을 들여 총연장 84.54㎞의 자전거도로와 1천1백70대분의 자전거 보관대, 횡단보도턱 낮추기 1천5백37개소, 안전시설 1천3백20여점을 설치했다.

 이같은 자전거 이용시설 확충에도 불구,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률이 저조한데다 자전거 이용자들도 연결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자전거도로보다는 차도를 이용하고 있어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다.

 이같이 자전거전용도로는 매년 확충되고 있는 반면 장애인 보행편의시설 확충에 필요한 사업비는 별도의 예산이 책정돼 있지 않아 대조를 보이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현재까지 수원 시가지에는 1천여개소에만 유도블록이 설치돼 있을 뿐 장애인의 보행편의를 위한 편의시설은 태부족한 실정이다.

 이밖에 수원역전 지하도는 리프트가 설치돼 있지 않아 중증장애인(특히 휠체어)의 이용이 불가능하며 북문 로터리 주변도로(농협~보훈원)는 횡단보도 없이 육교만 있어 장애인들이 통행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정창식 교통장애인협회 수원지부 사무국장은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으로 거리에서 장애인을 많이 만날 수 있는 수원의 환경이 아쉽다』고 말했다. 〈변승희기자〉

shbyu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