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가스공사가 조성중인 송도 LNG인수기지 지반 침하로 LNG시설의 안전성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가스공사가 4월부터 공유수면 30만평을 추가 매립,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인 것으로 밝혀졌다.

 9일 한국가스공사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현 LNG인수기지 옆 30만평을 LNGⅣ지구로 지정,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짓기로 하고 오는 4월중 바다 매립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따라 LNG인수기지 주변에 LG-칼텍스의 LPG수입기지가 들어온 데 이어 화력발전소까지 입지, 연수구 송도 앞바다가 위험시설물 집합지로 변하게 됐다.

 발전용지로 조성될 LNGⅣ지구 30만평은 대림산업이 매립작업을 벌이며 한국가스공사 8만평, 인천시 6만평, 대림산업 16만평씩 나눠 쓰게 된다.

 한국가스공사와 대림은 이 부지에 각각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인천시는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LNGⅣ지구는 지난 96년 해양수산부에 의해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변경) 고시를 받은 뒤 98년 7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공유수면매립 실시계획 인가를 얻어냈다.

 이후 IMF경제체제로 매립이 3차례나 연기돼오다 오는 4월9일까지 사업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매립면허가 취소될 위기에 처하자 최근 대림산업측이 착공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Ⅳ지구는 시와 연수구가 갯벌보전과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매립을 반대했음에도 국가기간사업이라는 중앙논리로 매립을 추진, 앞으로도 시민의사와 무관하게 개발될 것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지방자지단체 의견을 무시한 채 매립허가가 난 것처럼 이같은 논리에 의해 사업이 강행된다면 LNGⅠ지구의 전례에서 보듯 향후 안전이나 환경문제에 시와 시민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는게 시민들의 시각이다.

 Ⅰ지구 30만평이 가스시설로 결정된 뒤 가스사업법에 따라 가스공사 뜻대로 LNG탱크 대수가 결정됐듯 발전용지로 결정된 Ⅳ지구 30만평의 화력발전기 대수도 사업자 입장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특히 업계 관계자들은 대림산업이 건설하는 민자 LNG 화력복합발전소의 경제성이 높지 않아 경우에 따라 사용 연료가 변경될 것으로 분석,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지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실시, LNG지하탱크 공사장 지반 침하와 같은 사고가 재발치 않도록 법적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기준·박준철기자〉gj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