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몬 사장, 직접 고안 프로그램 도입
GM대우가 비효율적인 회의시간을 과감히 축소 및 폐지하는 등의 관료주의 타파에 본격 나섰다.

GM대우 마이크아카몬 사장은 회사내에 잠재돼 있는 관료주의를 타파하고, GM대우를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관료주의 타파(Bureaucracy Buster)' 프로그램을 전격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아카몬 사장은 "회사 전체적으로는 변화를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 그 속도가 충분하지 못하다"며, "여전히 사내 곳곳에 기존의 관료주의와 이에 안주하려는 모습이 남아 있고, 이는 더 이상 용납될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아카몬 사장이 직접 고안한 '관료주의 타파' 프로그램은 사무직 및 생산직 직원을 포함, GM대우 전 직원들이 사내에서 발견되는 관료주의를 찾아 이를 제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사내 인트라넷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GM대우 임직원은 누구나 "CEO에게 고함(Ask the CEO)"코너를 통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아카몬 사장은 매달 최고의 아이디어를 낸 직원 한명을 직접 선정해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연말에는 최고의 아이디어를 제출한 직원을 선정, 가족과 함께 제주도 여행을 갈수 있는 여행상품권도 지급할 계획이다.

아카몬 사장은 "전 직원이 단결해 적극적인 모습으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해 주길 바란다"며, "직원들의 소중한 아이디어 하나 하나가 GM대우가 더욱 빠르고, 혁신적이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아카몬 사장은 올해초부터 사내 관료주의 타파를 위해 ▲고위 임원회의 시간 50% 단축 ▲불필요한 회의 폐지 ▲고위 임원회의시 주제당 논의 시간 20분내로 제한 ▲업무 보고용 프리젠테이션 자료는 10장이내로 제한 ▲회의시 발표 시간을 단순 청취 자리가 아닌 의사 결정을 즉각할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개선작업을 주도해왔다.

/남창섭기자 (블로그)cs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