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AG경기장 건설 논의 등 뒷전
시 "시장 공석 … 중요 사안은 선거 후"


6·2 동시지방선거 열기로 서둘러 해결해야 할 인천의 '시책'이 뒤로 밀려나고 있다. 2014 인천아시아게임(AG)과 제3연륙교 등 재빨리 매듭져야 할 지역 현안은 뒷전이지만 '표심'과 관련된 현안은 발빠르게 논의되고 있다.
인천시는 "서울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수도권매립지의 경기장 건설과 매립지 보상 비용 문제는 선거 이후 재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9일 밝혔다. 또 제3연륙교 건설과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둘러싼 정부와의 마찰 등에 대한 협상은 당분간 이뤄지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시는 현재 쟁점 사업보다는 추진 중인 사업이 잘 되도록 '관리'하고, 신규 사업은 '선거법'을 위반할 수 있는 만큼 선거 이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시의 수장이 현재로서는 공석인 만큼 아시안게임 등 굵직한 사안은 선거 이후 결정이 불가피하다"며 "신규 사업에 대해서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선거 이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당장 급한 수도권매립지 내 경기장 건설과 보상금 약 1천억원에 대한 시와 서울시의 줄다리기는 한 달 안에 논의되기 어렵다.
수도권매립지 내 경기장 건설은 올해 안 행정 절차를 끝내야 2014AG 내에 공사를 마쳐 시운전을 할 수 있다. 서울시가 일반회계 편입을 주장하는 '수도권매립지 보상금 약 1천억원'도 시간을 끌면 인천으로서는 '회수'하기 불리하다.
지난달 초 인천과 서울, 경기도가 합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지하철 7호선 인천 연장 등도 각 지역 공직자 파견 이외에는 별다른 소식이 없다.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지만 해당 광역단체장이 모두 선거에 뛰어들었다.
시가 지난달 발표한 제3연륙교 건설도 '무소식'이다.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지구와 청라지구를 잇는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해 사업성 검토 용역을 벌이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제3연륙교 건설에 반대 입장인 국토해양부와의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았다. 제3연륙교 건설 '당위성'을 놓고 선거가 시와 국토부의 입장 차를 가로 막았다.
민심을 자극하는 정책은 선거가 한 몫 하고 있다. '첨예'한 정책보다는 상대적으로 논란이 적은 정책만 나왔다.
이날 안상수 인천시장 후보 등 한나라당 수도권 3개 광역 후보는 일자리정책, 복지정책, 대기질개선 등 8개 항목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각 지역별 대립각에 대한 해결책보다는 '지역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이주영기자 (블로그)leejy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