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 영종도 구읍 선착장 앞 일대 도로가 지난 몇년간 매일 상당수의 무질서한 무더기 불법주·정차량들로 몸살을 앓고 있으나 도로로 인정받지 못한 매립지 및 관습도로이기 때문에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따라 지역주민들과 영종파출소는 이같은 고질적인 불법주·정차 해결과 통행인들의 안전을 위해 이 도로를 도시계획상 도로로 지정 고시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7일 영종지역 27개 통·반장과 영종파출소에 따르면 영종도 선착장 앞 중산동 64의 44 일대 도로에는 최근 2~3년전 부터 매일 장시간 많은 차량들이 불법주·정차를 일삼아 인근 주민들과 통행 차량들이 큰 불편을 주고 있지만 단속을 못하고 있다.

 이는 중구청 주차단속요원들이 이 도로에 불법주·정차한 차량들에게 주차위반 스틱커를 부착, 과태료를 부과했으나 도시계획상 도로가 아니기 때문에 행정소송에서 중구가 패소한 후부터 단속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럼에도 불구, 행정관청에서는 문제해결을 찾지 못하고 계속 방관만 하고 있다고 주민들은 지적하고 있다.

 이에따라 주민들과 파출소는 단속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래전부터 인천시와 중구청에 구읍 선착장앞 일대 도로를 도로계획상 도로로 고시해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고 또한 도로상에 설치할 가로등 등 제반시설물을 설치를 몇차례 요구했지만 관철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곳은 특히 주말과 휴일, 여름철에는 용유도 을왕리를 찾는 피서객들이 선착장 주변 도로에 있는 무질서한 많은 불법주·정차량들로 인해 통행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영종파출소 박윤희경장은 『이 도로는 하루 2천여대의 차량이 운행되는 혼잡한 도로인데 도시계획상 매립지 및 관습도로로 이루어져 도로와 인도 구분이 없어 불법주·정차들로 인해 통행차량 및 통행인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며 『행정관청은 빠른시일내에 도로로 지정 고시해 선착장 이용객들에게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수기자〉leefil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