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복권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카드업계가 자체 고액경품을 내걸고 고객유치경쟁에 나서, 소비자들의 사행심 조장을 가져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카드사들은 고객확보를 위해 별도의 복권제 시행을 잇따라 발표함과 동시에 경품을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해 카드 복권제도가 시행초반부터 본래의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

 26일 B, K 등 카드업계는 국세청이 신용카드 사용 권장과 조세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1백76억원의 예산을 마련, 이달 26일부터 매달 마지막주 추첨을 통해 11만1천5백18명에게 매달 16억원의 당첨금을 지급하는 신용카드 복권제도 운영에 들어간다는 것.

 B사의 경우는 이번 복권제 추첨에서 당사의 카드소지자들이 당첨이 안될 경우 자체 복권제로 전산추첨을 통해 등수별로 모두 2억6천만원의 당첨금과 경품을 지급하는 제도를 새롭게 마련, 고객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 S사도 국세청 복권추첨일 다음주에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중형차와 10만원권을 제공하며 별도로 자체추첨을 통해 1등에 3천만원과 해외여행권을 지급하는 복권제를 도입, 내달부터 추첨을 실시할 계획이다.

 K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말까지 이용회원을 대상으로 이기간동안 10만원 이상 카드사용자에 대해 자체 복권제로 1천만원의 당첨금과 20만점의 보너스를 주는 사은행사와 신규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경품권 추첨제도도 마련, 고객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외에도 타 카드사들은 자사 신용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실시, 특별경품을 제공하기로 하는 등 현금과 자동차, 가전제품, 해외여행 등의 경품을 무분별하게 내걸고 있어 카드소지자들의 과소비를 부추기고 있다.

 이에대해 소비자고발센터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국세청이 시행하는 신용카드 사용자 복권제 도입 이후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별도로 고액의 경품을 내걸어 카드 소지자들의 과소비 부추기고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관계당국이 나서 카드사의 이같은 경품제를 자제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언규기자〉

egs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