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와 서울시 여의도간 104번 시내버스노선을 운행하는 유진운수 노조원들이 서울시가 구조조정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회사의 면허를 취소하고 특정업체에 일방적으로 노선을 지정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유진운수(대표·임종철)와 전국민주버스조합 유진운수 지부(지부장·강영석)에 따르면 서울시가 최근 부실 시내버스 업체를 퇴출시키기 위해 강제로 26일자로 사업면허취소를 통보하고 고용승계원칙을 내세우고도 체불임금 및 퇴직금을 부도난 사업주에 요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해말 5개 퇴출사업장을 최종 발표하면서 유진운수를 인수할 업체까지 K교통으로 미리 선정 발표하는 등 편법으로 기존회사의 면허를 취소하고 신규면허를 발급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원들은 이와함께 현재 근로자 85명의 체불임금과 퇴직금이 약 20억원에 달하고 있으나 인수업체가 2억6천여만원외에 추가지급은 없다고 밝혀 100% 고용승계와 100% 체불임금 및 퇴직금을 퇴출당사자인 서울시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과 조합원등 40여명은 25일 서울시청을 방문 시장면담을 요구했으나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행정소송은 물론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수년 전부터 군포시와 서울시간을 30여대 시내버스가 1일 7회씩 운행해 온 유진운수는 서울시 등록업체로 군포시에 차고지를 두고있으며 조합원들이 지난 97년부터 부도난 회사를 살리기위해 체불임금을 감수하고 임금의 일부를 출자하면서 정상운행 해왔다. 〈군포=전남식기자〉

nsch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