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언론인클럽 시민토론회
학·정계 등 전문가 100여명 참석 '세부전략 강화' 논의
국내기업 유치·땅값 인하·인센티브 확대 등 대안 제시



"경제자유구역 규제완화가 최우선이다."

(사)인천언론인클럽(회장 박민서)이 16일 오후 송도테크노파크 갯벌타워 국제회의장에서 연 '경제자유구역이 인천의 미래다' 시민토론회에서 학계와 정·재계, 시민단체와 언론인 등 토론참가자들은 IFEZ에 대한 각종 '규제완화'와 국제적인 투자를 이끌 '세부전략 강화'를 경제자유구역 발전의 핵심 열쇠로 꼽았다.

이날 시민토론회는 인천경제자유구역 1단계 사업의 현재상황을 분석한 뒤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는데, 지식경제부와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및 시민단체, 대학교수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권평오 지식경제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인천 경제자유구역은 잦은 개발계획 변경 등으로 개발일정이 늦어지고 있는데다, 투자유치 전문성과 외국인 정주여건이 부족해 당초 기대보다 외투유치 실적이 저조한 상태"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경제특구에 걸맞는 국내·외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늘리고 올해부터 매년 사업을 평가해 그 결과에 맞춰 국비를 차등 지원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권 단장은 이어 "또한 경제자유구역청장의 인사권한을 강화해 재정 독립성을 높이고 유관기관 투자유치협의회를 꾸려 발전전략을 세울 것"이라며 "특히 현재 국회 계류중인 교육·의료 관련법이 빠른 기간 안에 통과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향한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다양한 대안도 나왔다.

이학재 국회의원(인천서구강화갑)은 "경제자유구역은 국내기업 유치를 위한 세제 혜택이 전혀 없다보니 속빈 강정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부지 조성원가 인하와 편리한 교통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2단계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석 인천상공회의소 부회장 역시 "경제 특구에 걸맞는 정책마련과 아울러 금융과 보험, 물류 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성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다시 말해 기반시설 등 투자환경을 먼저 정비한 뒤 국내·외 투자유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현길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은 "1단계 성과만 두고 볼 때는 외투유치 등이 부족한 건 사실이나 포스코 입주와 연세대 글로벌 캠퍼스 개교 등 올해부터 경제자유구역 2단계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향후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면서 "그렇지만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적한 문제점은 철저히 분석해 세계적인 경제자유구역을 만드는 디딤돌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날 토론회엔 허동훈 인천발전연구원 경제자유구역센터장과 변병설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백종환 인천일보 정치부장 등이 참석, 성공적인 인천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해결책을 모색했다.

/황신섭기자 hs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