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경제의 전반적인 호전에도 불구하고 인천지역의 소비자 및 생활물가 지수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 연초물가 불안이 우려되고 있다한다. 통계청 인천사무소에 따르면 1월중 인천지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119.6(95년 100 기준)으로 전달인 지난해 12월에 비해 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1월중 소비자물가가 이처럼 오른 것은 설을 앞두고 제수용 농축산물값이 오른 영향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작황이 부진한 채소류와 개인서비스 요금이 큰 폭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라니 걱정스럽다.

 물가상승은 시민생활과 직결된다는데 문제가 있다. IMF(국제통화기금)도 온 국민이 허리띠를 졸라매는 고통속에 우리경제가 다소 호전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국제금융불안과 에너지가격인상 등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올 4월에는 총선이 예정되어 있어 정치, 사회적분위기가 어수선해질터인데 물가마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그럼에도 인천지역의 1월중 물가상승률이 전국 평균 상승률 0.2%를 상회하고 있다는 것은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더욱이 장바구니 물가를 대표하는 신선식품가격이 크게 올라 서민들의 체감물가가 지표물가보다 높다는데 심각성이 있다하겠다.

 물가안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래서 정부도 올해 경제 성장이 떨어지더라도 물가를 3%이내로 안정시키겠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올들어 조금씩 올라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생활물가가 1월중 지수 129.9로 전월대비 0.8% 상승했고 상품성질별로는 농축산물의 경우 2.7%나 오른 것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물가대책과 관리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심케한다. 물론 최근의 물가 오름세는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 설대목과 에너지국제가격인상 등이 물가불안요인이었음을 인정한다.

 하지만 물가가 오르면 고통받는 쪽은 서민이다. 따라서 정부나 인천시는 물가안정대책을 처음부터 다시 마련해 강력히 추진해주기 바란다. 물가안정은 의지 표명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책임을 갖고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서민계층은 아직도 IMF시절이나 다름없는 실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가오름세를 미리 차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