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지역이 인천시로 편입된지 벌써 6년째에 접어들고 있으나 후유증이 여전하다니 걱정이다. 인천시는 편입에 따라 후속조치를 하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는가 하면 일부 주민들은 편입을 통해 얻어진 결과가 무엇이냐는 불평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인천시의 편입에 건 기대와는 달리 개발이 더딘 것은 사전준비가 제대로 되지않은 상태에서 시행부터 하기로 한데 있다. 그래서 일각에선 정치논리에 따른 무리수였다는 말이 나오는가 하면 경기도로의 환원론이 심심찮게 제기되고 있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한다. 지금 검단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민원의 폭주는 필연인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여긴만큼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지난 95년 인구 2만명도 채 안되는 김포군 검단면을 편입한 인천시는 화려한 청사진을 내놓았었다. 1단계로 2006년 인구 13만, 2016년까지 인구 40만을 수용하는 쾌적한 전원도시를 건설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검단지역은 도시계획에 묶여서 요지부동의 정체를 빚고 있다. 도시기반시설은 예전 그대로인데 인구는 곱절이나 늘어 5만명에 육박하고 있는 형편이다.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크고 작은 3천여개의 무허가 공장에서 악취와 유해가스를 내뿜고 있으나 속수무책이다.

 시는 지난 97년부터 토지공사를 통해 4천억원을 투입, 2002년까지 검단 왕길동에 58만2천평규모의 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흐지부지될 공산이 크다. 도시계획에 가장 기본이 되는 광역도로망도 언제 갖춰질지 지금으로는 미지수라니 안타까운 노릇이다. 인천시의 특단의 조치가 없는한 소외의 늪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검단주민들의 절박한 상황인식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다른 분야는 어떠한가. 토지구획정리사업-택지개발사업 등이 한창이어서 각종 민원이 산더미처럼 쌓이나 일손이 턱없이 모자라다. 사정이 이러니 행정서비스가 제대로 될리 만무하다.

 사정이 있겠지만 사공없는 배처럼 편입지 검단을 마냥 표류시켜둘 수는 없다. 인천시는 당초 약속대로 각종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더이상 주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지 말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