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동구 송림구역 새 개발계획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간 산업시설 인근지역에 대한 무분별한 개발로 기업과 주거지 양편으로부터 민원제기가 끊이지 않았고 최근에는 공장터 개발에 나서는 대기업이 늘고 있는 터여서 이 계획이 앞으로 중요한 지침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그 윤곽을 드러낸 동구 송림구역 새 개발계획의 내용은 △주거지를 대폭 축소하고 △구역내 대기업을 인접지역으로 이전시키는 게 골자이다. 세부적으로는 우선 개발면적의 3분의 2를 녹지·체육시설로 하고 주거지는 제한하는 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 대상부지의 49.7%를 주택용지로 개발할 경우 사실상 주거지로 돼 인근 산업시설에 부담 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개발구역에서의 민원제기로 인해 공장시설 이전의 악순환이 반복될 것은 뻔하다. 인근에 있는 현대제철이 개발계획 철회를 주장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개발구역에 있는 대주중공업을 인근 북성동 매립지로 이전시키기로 방침을 정한 것도 타 지역으로 이전할 업체의 공장터를 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줘선 안된다는 비판여론이 수용된 셈이다.
진일보한 안이다. 어떤 경우라도 산업시설 인근지역 개발이 민원제기는 물론 기존 공장의 이전 압박 요인이 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산업시설 인근지역 개발계획은 더 파격적인 필요가 있다. 현재 개발계획을 마련 중인 동구 송림구역만 해도 해안 쪽과 북쪽 모두 공장밀집지역이다. 이런 곳에 주거지를 개설하는 것은 그 규모가 아무리 적다해도 향후 문제가 될 소지가 크다.
쾌적성 확보가 이 일대의 현안임을 감안해 이번 기회에 개발예정지 전체를 녹지 및 체육시설로 지정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 봄 직하다. 이렇게 된다면 기존 공장지역과 상업·주거시설 사이에 녹지벨트가 형성되는 셈이어서 양 지역 모두에게 득이 될 것은 자명하다.
아울러 송림구역이 향후 다른 산업시설 인근지역 개발에 지침이 될 수 있게 계획 수립에 더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사안이 생길 때마다 개발계획 수립과 재검토가 반복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