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심 곳곳이 소음과 매연, 악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금 전국은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을 추진, 친환경 신동력 에너지 정책에 올인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러니 하게도 후진국형 공해 배출이 여전히 달라진 게 없으니 부끄러운 일이다. 더구나 올해는 인천방문의 해인 데다 지난 7일부터 80일간 국제행사인 도시축전이 열리고 있는 때라 공해 현장을 바라볼 참가국들의 이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의 계명산 자락에 위치한 서구 심곡동 294-1 공터가 얼마전부터 광역버스 임시주차장으로 둔갑했다. 서울을 오가는 2개 노선버스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소음과 매연을 내뿜고 있는 주차장이다. 그런 데다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아파트와 단독주택이 주변에 빼곡히 들어서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명색은 주차장이라고 하지만 실제 차고지로 사용되고 있는 터라 이 일대 주민들은 대형버스들이 뿜어대는 매연과 소음, 먼지 등의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한다. 새벽부터 차량 공회전을 하는 버스들로 잠자리를 설치기 일쑤고 매연과 소음 때문에 삼복더위에도 문을 열어놓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한다. 주택가에 주차장이든 차고지든 사후관리를 예측하지 못하고 허가한 당국의 근시안적 졸속이 보인 결과다.
또 서구 불로동 아파트 단지 일대는 인근 축산업체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고통을 호소한다. 인근 S축산에서 사육되고 있는 6천여 마리의 돼지 배설물에서 풍기는 악취다. 당국이 고질적인 민원발생이 계속되자 '악취 중점 관리업체'로 지정해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는 모양인 데 체감 악취는 여전하다는 것이 주민들의 볼멘 목소리고 보면 단속의 본질을 그르치고 있는 꼴이다. 공해로부터 주민 건강을 지킬 생각은 않고 업자 편만 드는 인상을 면키 어렵다.
지금 인천은 환경오염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송도국제도시를 진입하는 남동산업단지, 부평·주안산업단지를 비롯해 도심에 자리한 고철부두, 원목부두 등에서 발산하는 소음과 대기오염의 지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명실공히 인천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자리를 잡으려면 각종 공해를 저감하는 엄격한 규제 대책이 앞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