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에 있어서 화물차고지는 운송수단의 기반시설로 그 역할과 기능이 막대하다. 인천이 동북아물류도시로 부상하려면 고질적인 화물차고지 부족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세워놓을 차는 1만5천대가 넘는데 차고지 주차용량은 1천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국제도시 인천의 현주소다. 화물차고지 부족으로 도심 도로변이 수년째 불법주차장이 돼 버리면서 아예 단속·과태료의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는 도시취락상은 동북아 허브도시를 무색케 하고 있는 것이다.
화물업계의 원성이 높아지자 최근 3~4곳의 차고지 임시 활용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하나 관련기관의 의지가 미적지근해 1곳도 지정되기가 불투명한 상태다. 차 댈 데가 없자 화물연대인천지부가 시에 임시로 도로 위라도 주차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한 장소는 인천남항과 북항내 도로 6곳과 송도국제도시 9공구내 부지다. 하지만 국토해양부가 관리하는 남항내 도로와 북항도로 5개 노선의 차고지 활용에 대해 외형적으로 안좋고 혼잡해질 수 있다는 이유로 국토부, 인천해양청이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물류단지로 개발될 송도 9공구내 부지도 인천항만공사와 관계기관의 합동청사 예정지라 사용이 불가능하긴 마찬가지다.
특히 화물연대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의식해 이 기간이 끝나는 오는 10월까지 남항내 체육시설 예정지를 쓰게 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지만 이마저 항만공사 소유부지라 협의를 거쳐야 하는 시간적 제한을 받고 있다. 한마디로 발등에 불 떨어진 화물업계의 노심초사에 관련 기관은 강 건너 불 보듯하는 꼴이다. 한 도시의 현안문제를 놓고 협력시스템 구축이 이처럼 허술하고서야 어떻게 지역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8월부터 열리는 국제행사인 도시축전을 눈앞에 두고 도심 곳곳에 화물차들의 흉물스런 불법주차가 여전할 것은 불문가지다. 인천시는 지금부터라도 자동차 주차난의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화물차고지를 2012년까지 확보하겠다는 인천시의 계획은 현실적으로 꿈같은 얘기다. 임시 활용 대안이라도 지금 당장 실행이 화급하다.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이유는 핑계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