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필 총리가 물러나고 자민련 박태준 총재가 신임총리로 11일 지명됨에 따라 TJ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여부가 정치권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권은 국정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조속한 시일내에 총리임명 동의 절차를 마친다는 방침을 세우고 금명간 국회에 총리임명동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이어 선거법 협상이 마무리되는 대로 늦어도 14일까지 총리 임명동의안을 선거법과 함께 통과시킨다는 방침이나 선거법 협상이 지연되면 우선 총리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임명동의안 처리가 새해 양당간 공조의 첫 시험대가 되는 만큼 한표라도 이탈표가 없이 국회를 통과시켜 총선을 앞둔 공동여당 공조의 기틀을 다진다는 것이 여당의 방침이다.

 이에 따라 양당은 임명동의안 처리전 각 당 의원총회와 합동의총을 개최, 양당간 공조방침을 다지는 한편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야당 의원들에 대한 개별적인 설득작업도 벌일 예정이다.

 양당은 이를 위해 내부결속과 공조강화, 대야설득의 3단계 전략을 병행,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12~14일 소속의원들의 국회 전원출석을 독려하는 한편 3당 총무접촉에서 야당에 원만한 처리를 당부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16대 총선을 앞둔 이번 내각이 「선거관리 내각」이 되어야 한다면서, 공동여당의 수장인 자민련 박태준 총재의 총리지명은 여권의 공명선거 의지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총선을 앞두고 물리적으로 표결처리를 막을 경우 「국정의 발목을 잡는다」는 여당의 공세와 여론의 비판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 임명동의안 처리에는 당당히 임하되 소속의원 전원의 반대표시로 입장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