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자연생태계의 보고인 강화도 남단갯벌이 무분별한 개방으로 크게 훼손되고 있다는 보도다. 이유인즉 몇년전부터 이곳이 해안관광지로 유명해지면서 관광객들이 쇄도, 이들에 의해 어패류 및 주변식물 등이 훼손되는 것은 물론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관광객들의 무차별적인 어패류 채취 등으로 생태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한다. 부끄러운 현실을 떠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하겠다.

 주지하다시피 강화도 남단갯벌은 국내에서 몇 안되는 우수한 자연환경 그 자체이다. 지금도 사시사철 각종 어패류 등 생물들이 꿈틀거리고 있으며 주변환경이 뛰어나 말 그대로 천혜의 생태계 보고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같은 환경적 가치로 인해 얼마전 정부에서 조차 환경부가 중심이 돼 이곳을 천연기념 지역으로 선정하자는 논의가 있어왔다. 이렇듯 이곳은 생물학적으로나 또는 환경문화적으로나 보전할 가치가 충분한 곳으로 어쩌면 우리모두에게 자연 그대로 보전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필요한 곳이기도 하다.

 마침 엊그제 강화군이 중심이 돼 이곳에 대한 보전방안토론회가 열렸다 한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한결같이 갯벌훼손상태에 대한 심각성을 제기하고 더이상의 무분별한 훼손을 막기위한 당국의 적절한 대책을 촉구했다고 한다. 심지어는 관광객의 출입을 통제해서라도 개방으로 인한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까지 제시됐다고 한다.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 관광의식이, 행락질서가 언제쯤이나 개선될 수 있을 지 참으로 창피스럽기 이를 데 없다.

 토론회의 여론대로 당국이 곧 갯벌보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면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겐 예전에 없던 갖가지 통제가 따르게 되고 그만큼 행동에 제한을 받게 될 것이다. 어쩌면 그동안의 훼손행위로 보아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아름다운 자연을 더구나 후세에게 물려줄 가치가 뛰어난 환경을 스스로 보전하지 못하고 물리적인 방법에 의존해야 한다는 우리들 자신이 자괴스러울 뿐이다. 당국의 조치 이전에 다시한번 우리의 관광의식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봐야 할 것이다.

현실을 무시한 지원대책유감

 대우차 부도에 따른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이 협력업체들의 도산을 막기 위해서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놓은 후속조치가 작년 7월 삼성차부도후 부산에 제시한 부산지역경제 종합활성화 대책과 비교하면 크게 미흡해 알맹이가 없는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여론이다. 때문에 인천지역 경제계와 시민단체들은 대우차부도로 멍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우자동차 부도여파로 협력사들이 부품공급을 중단해 대우차공장은 가동을 멈추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대우차 휴업이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데 있다. 그렇게 되면 협력업체들의 연쇄부도는 물론 지역경제가 파멸되는 국면을 피할 수 없다는데서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지난 9월 포드가 대우차 인수를 포기하면서 어음할인중지로 자금경색을 겪어왔던 협력업체들로서는 대우차 부도후 대금결제가 중단돼 현재 인천, 경기지역에 있는 1차협력업체 160개와 2차협력업체 600여개가 입고 있는 피해액이 7천억원을 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부랴부랴 대우차부도에 따른 지원대책을 마련, 발표했다. 정부는 부도처리된 대우차협력업체들에 6백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그리고 현재 업체당 최고 2억원까지 지원되는 신용보증기관의 특례보증한도를 4억원까지 상향조정하고 협력업체들에 대한 원활한 신규자금지원을 각 금융기관에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협력업체들은 정부의 이런 대책이 담보가 소진한 상태에서는 정부가 돈을 준다해도 더 이상 쓸 수 없기 때문에 협력사의 실정을 고려치 않은 실효성없는 대책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더구나 경제계와 시민단체들은 정부의 지원대책은 삼성자동차 부산공장 해외매각 과정서 부산지역에 지원했던 자금이나 정책에 비해 크게 부족한 것으로 인천시민의 생존권을 무시한 처사하고 주장하고 있다는데서 눈여겨 볼 사항이다. 정부는 대우차 협력업체들의 도산을 막고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 수렁에 빠진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이 없다는 것은 유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