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석의 지구촌
시민단체나 언론에서 선출직들의 해외여행에 관심을 보이고 때로는 비판적 입장과 기사를 내보내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선 당연할 일이다.

해외여행이 자유화된 오늘날 초등학생들도 해외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마당에 선출직의 해외여행에 시비를 거는 것은 지나치지 않느냐는 시각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국회의원이나 시의원, 구의원은 물론 선출직 공직자의 경우 해외여행의 경비는 국민이 납부한 세금으로 충당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납세자들이 낸 세금이 제대로 쓰여지는가를 감시하는 것은 언론과 시민단체의 몫이기도 하다.

문제는 공직자들과 의원들의 해외여행을 싸잡아 비판하고 백안시하는 풍조다. 필자가 그동안 지켜본 바에 따르면 의원들과 공직자들의 해외여행 중 다분이 외유성여행이 포함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해외여행을 위한 예산을 우선 확보한 후에 여행사를 통해 일정을 만들고 표면적으로는 업무와 관련된 공식여행으로 포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외국의 공식기관이나 인사들을 방문하면서 여행사 현지가이드가 안내하고 통역하면서 상대방으로부터 지적받는 일까지 벌어진다.

그러나 공직자와 의원들의 해외여행이 관광을 위한 외유성이 아닌 경우도 많다. 2014아시안게임을 앞둔 인천의 경우, 아시안게임을 이미 치뤘거나 준비하는 도시를 찾아 경기시설들을 돌아보고, 대회 관계자들의 브리핑을 받고 각종 스포츠행사 진행을 참관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지난 2월 IOC본부와 런던올림픽조직위원회 등을 방문했던 시의회 시찰단과 광저우(2010년 아시안게임)와 싱가폴(제1회 청소년게임)을 순방하려던 시의회 문사위원회의 출장은 인천 발전과 아시안게임의 철저한 준비를 위해서도 필요한 여행이었다. 언론과 시민단체들이 해외여행을 싸잡아 비판하기 보다는 내용을 보다 심도있게 분석하여 옥석을 가리는 자세가 아쉽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