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제2차 핵실험과 관련, 유엔안보리가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위반으로 강력한 대북제재안을 마련하는데 합의했다는 보도다. 이명박 대통령도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결의안이 예상된다.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로 나라 안팎이 애도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제2차 핵실험을 한 데 이어 3발의 미사일까지 발사했다. 그리고 서해안에서 선박 운항까지 금지시켰다. 하늘과 땅, 바다를 통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남북관계는 더 악화될 전망이다. 북한의 벼랑 끝 전술을 우려하는 것이다.
북한은 25일 제2차 핵실험을 실시했다. 정부도 이날 함북 길주군 풍계리를 진앙지로 진도 4.4의 인공지진이 감지됐다며 북한의 핵실험을 뒷받침했다. 이어 북한은 이례적으로 지대공, 지대함, 지대지 등 3발의 미사일도 쏘았다. 그런데 문제는 이날 감지된 인공지진파 4.4 규모면 폭발 위력이 2006년 1차 실험 때보다 폭발력이 적게는 5~6배, 많게는 20배까지 늘어났다는 점이다. 이 정도면 1945년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핵폭발 규모와 거의 맞먹는 것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동북아의 위협이 된다는 데서 걱정하는 것이다.
북한의 핵실험은 예고돼 왔다. 대포동 2호 장거리로켓 발사 후 유엔 안보리가 의장 성명으로 제재조치가 단행되자 핵실험 등을 하겠다고 밝혀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바마 미국정부가 끄떡도 하지 않자 조급해진 북한은 핵실험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아 대미 핵 군축협상들로 대체함으로써 더 많은 외교적 이득을 얻어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정일의 건재를 과시하면서 권력승계 작업을 원활히 하기위한 속셈도 엿보인다. 북한의 도전은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와 세계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데서 세계에서 설자리를 잃을 것이다. 유엔제재는 강화되고 우리 정부도 그동안 유보해왔던 PSI(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 전면 참여를 공식 발표했다. 서해 북방한계선이나 비무장 등에서의 북한도발에 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