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잇따라 각종 행사를 늦추거나 취소하고 있는 것과 견준다면 인천시의회와 일부 기초자치단체들이 보인 최근의 행태는 비교가 된다.
보도에 따르면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로 예정돼 있는 터키와 이집트 방문 해외 시찰을 계획대로 진행키로 했다. 앞서 인천시내 일부 기초단체들은 전직 대통령 서거 당일 축제성 이벤트를 강행했다.

물론 계획됐던 행사여서 취소가 어려웠다는 게 해당기관들의 설명이다. 그렇지만 이는 변명과 다를 바 없다. 우선 인접 도시인 경기도만 해도 도가 바다의 날 기념행사, 세계도자비엔날레와 이천도자기 폐막행사를 취소한 것을 비롯해 기초단체들도 연이어 이벤트성 행사를 조정하고 있다.

도의회도 29일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에 이어 자선공연 행사마저 무기한 연기했다. 행사 취지가 소외계층을 돕는 데 있다 해도 국민장 기간 중 축제성 이벤트 개최는 자제하는 게 도리라는 판단에서다. 인천시의회나 인천시내 일부 자치단체와는 너무 대조적이다.

심지어 시의회 건교위가 강행키로 한 해외 시찰도 일정이라 해봤자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교통박람회 참관과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둘러보는 것이 주를 이룬다. 시찰을 미룬다고 문제될 리 만무하다. 그러니 시의회와 자치단체에 비난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다.

작금의 우리 현실은 가히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상황과 다름없다. 국내적으로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진행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북한의 핵실험 강행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중앙정치권은 물론이고 전국이 조신하게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면 인천시의회나 자치단체들도 자숙하고 최근의 정황이 지역에 미칠 영향이 없을지 주시하고 대비하는 것이 온당하다. 이래야 전직 대통령 서거에 최소한의 예의를 차리는 것이고 시민의 안녕을 책임지는 대표기관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의회는 특히 더 그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