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어민들의 숙원인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의 운영권이관문제가 새해 벽두부터 불거져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더욱이 인천수협이 공판장 인수와 관련 3가지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나서 지금까지 현금인수만을 고집하며 부정적 입장을 취해온 수협중앙회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82년부터 십수년간 논란만을 거듭해온 수협중앙회 인천공판장의 이관문제는 이제 더이상 지리하게 끌어서는 안되며 빠른 시일내에 매듭지어야 한다는게 지역경제계나 어민들의 일관된 주장이다. 중앙의 권한과 업무가 대폭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되고 있는 현실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천공판장만을 수협중앙회가 틀어쥐고 있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 수협의 존립목적이 어민들의 소득증대와 권익보호에 있다고 볼때 지역어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설득력없는 명분으로 고집을 해선 안될 일이다.

 인천수협은 공판장 운영권인수와 관련 공판장부지 및 건물과 인천수협 본점청사를 맞교환하는 방안, 공판장을 인천수협이 51%, 중앙회가 49%의 지분율로 운영하는 방안, 현 부지 및 건물에 대한 감정평가금액의 50%를 현금지급하고 나머지는 정부의 융자지원을 통해 인수하는 형식 등 3가지의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인천수협이 최선의 방안을 제시한 만큼 중앙회가 공판장이관문제를 더 이상 미룰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잖아도 우리어장의 어족이 갈수록 고갈돼 어획량이 격감하고 한·일 어업협정이후 조업구역마저 줄어 출어를 포기하는 어선이 속출하는 등 어민들의 사기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현실이다. 게다가 수산물시장의 전면 개방에 따라 값싼 중국산 수산물이 대량으로 입하돼 경쟁력도 크게 떨어지고 있다. 수협이 어민편이라면 중앙회가 지역어민들의 위판수수료나 챙기는 이기적인 행태를 보여서는 안되며 특히 어민들의 건의를 외면해선 비난받아 마땅하다.

 차제에 중앙회와 인천·옹진수협이 제각각 운영하고 있는 3개 수산물공판장도 구조조정차원에서 과감하게 일원화해야 할 것이다. 수산물 위판량이 격감하는 현실에서 경매인을 따로 두고 제각각 운영하는 것은 경영합리화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우선 수협인천공판장의 운영권이관이 조속히 매듭지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