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경기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가 이런 추세를 지역경제에 연계시키기위해 올해부터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대폭 개선키로 해 기대가 크다. 그동안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은 관계기관의 자금지원대책이 담보요구등 융자개념으로 이뤄져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래서 인천시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지금까지의 융자정책을 지양하고 투자 컨설팅 개념으로 전환할 방침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새해 인천지역 경기전망은 밝다. 인천상공회의소가 인천지역 18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경기전망 조사결과 올초 1·4분기 지수(BSI)는 127로 경기회복세가 상승국면을 탈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기업들은 경영애로 요인으로 자금부족과 원자재가격상승 등을 걱정하고 있어 아직까지도 기업들에 대한 자금지원이 시급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런때 인천시가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위해 보다 현실성있는 자금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환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사실 그동안 중소기업육성 자금지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관계기관의 융자추천을 받고 금융기관을 찾아가면 까다로운 절차와 담보요구로 그림의 떡 일 수밖에 없던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그래서 인천시가 뒤늦게나마 이런 사정을 감안, 시 출연 기관인 엔젤클럽 등을 통해 융자하던 기존 융자정책에서 탈피해 유망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자금을 우선 투자하고 법률, 세무, 회계를 자문하는 투자컨설팅 개념으로 전환키로 해 높이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전체지원액도 당초의 1천억원보다 3백억원을 늘려 지원한다. 그런가하면 1기업당 지원액도 대폭 늘려 기존에 2억원까지인 것을 최고 3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어서 자금난에 시달려오던 중소기업들의 숨통이 트일 것같다.

 따라서 인천시는 이런 조치를 중소기업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강력하게 추진해주기 바란다. 모처럼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는 지역경제가 자금지원부족으로 내려앉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세제부담 경감혜택방안도 검토해 볼만하다. 기업이 살아나지 못하면 지역경제도 생각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