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와 자민련이 선거구제를 둘러싸고 파열음을 빚고 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24일 선거구제에 대한 공동여당안 마련을 위해 양당 3역회의를 가졌으나 서로간의 입장을 고집하며 신경전을 벌이느라 단일안 마련에 실패했다.

 이날 사태는 자민련 김현욱 사무총장이 회의 시작전 『다른 문제는 다 정리됐으니 오늘은 결판내자』고 말하자 국민회의 한화갑 사무총장이 『자민련이 결판을 내자고 하면 다 받아줘야 할까봐 겁난다』며 맞대응하면서 신경전이 펼쳐졌다.

 자민련은 이날 광역시 이상은 중선거구제, 나머지는 소선거구제로 하는 복합선거구제와, 비례대표의 경우 전국을 5대 권역으로 나누고 1인2투표제를 도입하는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공동여당안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했다.

 자민련은 또 복합선거구제가 안될 경우 현행 선거제도를 유지하되 정치개혁의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인구 하한선 10만명, 상한선 40만명」으로 정해 국회의원 수를 대폭 줄여야 한다는 안을 제시했다.

 이에대해 국민회의측은 즉답을 피했다.

 국민회의 박상천 원내총무는 회의를 마친 뒤 자민련에 대해 불만이 있느냐는 질문에 『불만이 있어도 있다고 하면 난리나지 않겠느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나 자민련은 당분간 이같은 방안을 고집할 것으로 보인다.

 이양희 대변인은 『선거법을 못 고칠 바에는 현행 법대로 가자는 것이 우리당의 생각』이라며 『지금까지 우리당은 흥부식으로 국민회의와 공조를 해왔으나 앞으로는 캐스팅보트를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한나라당이 타협 가능성을 내비치며 『먼저 공동여당의 단일안이 확정돼야 여야가 본격협상에 나설 것 아니냐』며 느긋함을 보였다.

 한나라당 이부영 원내총무는 3당3역회의를 마친 뒤 『오늘 회담에서 두 여당이 소선거구제에 합의할 경우 비례대표제에 있어 전향적 제안을 내놓고 논의하려 했으나 여당의 입장정리가 덜 돼 논의가 진척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총무는 그러나 자민련이 도·농 복합선거구제를 들고 나온데 대해 『이미 여야간에는 「소선거구제+α」로 의견이 모아졌는데 이를 거꾸로 돌려서 선거법 협상 자체를 무산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국민회의에 대해서도 어정쩡하게 계속 자민련에게 끌려다니지 말 것을 요구하며 연내 선거법 합의가 안될 경우 내달 19일까지 임시국회 회기를 연장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