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는 23일 공동여당간 합당이 무산됨에 따라 합당론에 더이상 미련을 두지 않고 신당창당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물론 여권 내부는 합당이 무산된 데 따른 아쉬움과 시원한 감정이 교차하는 분위기다. 『최악의 결과가 나왔으나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는 청와대 남궁진 정무수석의 발언이 전자를 대변한다면 『차라리 빨리 매듭지어져 다행』이라는 한 당직자의 발언은 후자를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회의는 22일 김대중대통령과 김종필총리간의 회동을 계기로 공동여당간 합당론은 물건너갔다는 판단에 따라 본격적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이날 열린 고위당직자회의에서는 내달 19일 당무위원회의를 열어 민주신당과의 통합을 선언하고, 이어 다음날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를 추인한 뒤 곧바로 새천년 민주신당창당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창당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특히 이영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그동안 합당을 전제로 했던 여러가지 협력방안과 민생입법, 선거제도 등 모든 문제를 독자적인 입장에서 총선을 치른다는 차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혀 선거법 협상을 「소선거구제+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골간으로 연내에 타결하는 등 독자노선을 걸을 것임을 시사했다.

 민주신당측도 23일부터 서울 노원갑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모두 64개 지구당 조직책을 공모하는 등 본격적인 공천작업에 돌입하는 한편 내달 20일 창당대회전까지 2차례 정도 신진인사를 영입해 발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여권이 이처럼 신당창당에 가속도를 내는 것은 그동안 공동여당간 합당에 매달려 신당창당 작업도 지지부진했던 만큼 더이상 이를 지체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주목되는 것은 국민회의 내부에서 내년 총선에서의 연합공천에 크게 무게를 두지 않으려는 기류가 강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만섭 총재권한대행은 향후 2여간의 공조문제에 대해 『2여가 연대하고 협력해서 총선을 치르겠다는 말만 하겠다』며 연합공천에 대한 언급을 피했고, 다른 한 고위당직자도 『어제 발표문에는 연합공천이란 말이 없지 않느냐』면서 『연합공천을 추진해보겠지만 조정이 안될 경우 6·4 지방선거 때처럼 각자 출마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극히 일부 지역에서의 부분적인 연합공천 가능성을 비쳤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