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3당3역회의를 갖고 언론문건 국정조사와 선거법 협상 등 정치현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다.

 그러나 여야는 여전히 국정조사에 대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데다 선거구제에 대해서도 자민련의 복합선거구제 주장에 맞서 한나라당이 소선거구제로 맞서 타협안을 찾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

 이에앞서 여야 3당은 23일 오전 3당 3역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날 오후에는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3당 총무회담을 잇따라 열고 선거구제를 비롯한 선거법 개정 등 정치개혁 입법문제와 언론문건 국정조사 실시여부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타협안을 마련하는데는 실패했다.

 다만 여야 3당은 현행 소선거구제 기본골간을 유지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일부 대도시에 한해서만 중선거구제를 도입하는 방안과 전면 소선거구제를 실시하는 방안을 비롯해 1인 2투표제의 정당명부제 도입 여부, 권역별 또는 전국구비례대표 선출방안 등을 계속 절충해 가기로 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선거구제가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여야 합의로 본회의 크로스보팅(자유투표)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으나 한나라당은 이에 반대했다.

 이날 회담에서 자민련 차수명 정책위의장은 『자민련이 복합선거구제를 마련한 것은 농촌 지역 소선거구제를 수용한 것』이라며 『복합선거구제는 수도권에 전체 인구의 2분의 1 이상이 모인 상황에서 불가피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회의 박상천 원내총무는 『선거법은 선거개혁의 대명제를 도외시한 법을 만들면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면키 어렵다』며 『야당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에 대한 타협안을 연구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 하순봉 사무총장은 『이미 「소선거구제+α」는 합의된 사항』이라며 『한나라당은 α에 있어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합의할 수 있는 안을 만들려고 연구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회담에서는 언론문건 국정조사 실시문제와 관련, 한나라당이 연말까지 국정조사를 마무리짓자고 주장한 반면 여당측은 『새로운 정치쟁점을 만들려는 의도』라고 일축,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