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의 총선 승리를 위해 공동여당이 합당하는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던 김대통령이 김총리의 합당불가 입장을 존중하고 수용한 것이다.

 이는 김대통령이 합당문제를 더 이상 끌고갈 여지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일단 국민회의와 자민련간의 합당은 무산됐으며, 내년 총선은 『2여1야』의 구도속에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두 사람의 회동을 불과 수시간 앞둔 상황에서도 청와대측은 『일단 오늘은 합당 문제에 대한 깊숙한 논의를 하지 않고 다음에 두 분이 다시 만나 본격 논의할 것』이라며 물밑 조율을 통한 합당 추진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회동에서 김총리의 뜻이 의외로 완강한 것을 확인한 김대통령이 내년까지 이 문제를 지지부진하게 끌고갈 경우 결코 여권에 득될게 없다는 판단에서 『합당 불가』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합의에는 『무리한 합당 추진은 득보다 실이 많다』는 여권의 판단이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청와대와 국민회의측에서 그동안 『합당이 최대의 총선 전략』이라고 주장해온데는 자민련의 대다수 현역의원들이 합당에 동참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자민련의원 55명중 45명이 합당 반대에 서명하는 등 조직적이고 강력한 반대 움직임이 엄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2여 합당은 사실상 불가능할 뿐 아니라 이탈세력이 클 경우 합당의 실효도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합당이 된다 해도 촉박한 정치일정 속에서 거대 단일야당의 지도체제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데다 총선 이후 정계개편 가능성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어쨌든 앞으로 국민회의는 신당 창당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민련도 보수세력 영입을 통한 당세 확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합당 무산에도 불구하고 내년 총선을 상호협력하에 『른다는데 의견을 같이 함으로써 향후 연합공천 등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양당의 텃밭인 호남과 충청은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각각 전권을 행사하더라도 최대 승부처인 서울 등 수도권과 여타 지역에서는 공천안배비율을 놓고 의견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회의 일각에서 『연합공천도 부분적으로 행할 수밖에 없으며 합의가 안되는 곳은 각개 공천도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도 자민련과의 연합공천 협의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김대통령과 김총리의 합당추진 포기 합의에도 불구, 청와대 및 국민회의 일각에서는 『자민련이 태도를 변화할 수 있는 중대한 계기가 생긴다면 합당 논의가 다시 부상할 수도 있다』며 미련을 버리지 않고 있다.

 선거구제가 확정되고 각종 여론조사 및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자민련이 합당할 수밖에 없다는 상황으로 몰리게 되면 김총리와 자민련의 입장이 바뀔 수도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이용우기자〉

yongul@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