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자민련 박태준 총재와 주례회동을 갖고 선거구제 협상, 2여 공조방안 등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한다.

"김대통령과 박총재는 이날 회동에서 선거법 등 정"개혁 입법 작업을 연내에 매듭지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도·농 복합선거구제를 임시국회 회기내에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의견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총재는 복합선거구제안을 공동여당의 단일안으로 채택, 여야 협상에 임하되 여야 합의처리가 어려울 경우, 이를 크로스보팅(자유투표)에 부쳐 임시국회 회기내에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김대통령과 박총재는 김종필 총리의 당 복귀에 따른 차기 총리 인선을 비롯한 개각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연합〉

 이와 관련, 박총재는 총리직보다 내년 4월 총선에 출마하는 쪽을 선호하고 있으나 김대통령과 김총리가 총리직을 맡도록 적극 요청할 경우, 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총리실 고위 관계자는 『김대통령과 김총리가 이미 지난 6일과 22일 회동을 통해 후임 총리는 자민련쪽에서 맡기로 합의한 바 있다』면서 『김총리는 차기총리로 박총재를 천거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연합〉